자동차 기술 분야에서 바쁜 한 해를 보냈으며 IAA Mobility 2023에서는 더 큰 발전이 진행되고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올해에는 38개국 750개 기업이 참석해 최신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전시장 안팎에서 널리 퍼진 인공 지능, 전기화, 지속 가능성 및 혁신적인 디자인을 통해 기술이 중심 무대에 오른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중국 업체들이 IAA에서 많이 나왔으며, BYD와 CATL 등 중국 업체들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BYD는 이미 유럽 시장 진출을 공식화하였으며, 올해부터 전기차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중국 전기차들은 자체 개발한 플랫폼을 사용하여 주행 거리가 600km 이상인 차량들로서 높은 기술력과 하이테크 이미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가격도 테슬라와 유사하며, 이미지 메이킹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토파일럿과 같은 반자율주행 시스템도 탑재되어 전기차 기술력도 상당 수준입니다.
2023년 글로벌 자동차 부품사 톱 10
1 | 보쉬 | 독일 | 504억5600만 달러 | |
2 | 덴소 | 일본 | 479억 달러 | |
3 | ZF | 독일 | 421억 600만 달러 | |
4 | 마그나 | 캐나다 | 378억 400만 달러 | |
5 | CATL | 중국 | 335억 달러 | 신규진입 |
6 | 현대모비스 | 한국 | 321억9200만달러 | - |
7 | 아이신 | 일본 | 312억2800만 달러 | 2 |
8 | 포비아 | 프랑스 | 268억3500만 달러 | 1 |
9 | 콘티넨탈 | 독일 | 254억100만 달러 | 1 |
10 | 리아 | 미국 | 208억9200만 달러 |
<오토모티브 주스 /미국의 전문매체 집게>
삼성 -LG 전장부품 사업 현황
그룹 | 계열사 | 공급부품 | 고객사 |
삼성 |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하만 /2015년 |
차량용 반도체 차량용 디스플레이 카메라 모듈, MLCC 전기차 배터리 인포테인먼트,카오디오, 디지털콕핏 |
테슬라, 아우디 페라리, 아우디 테슬라 BMW,스텔란티스,리비안, 루시드 BMW, 볼보, 현대차 |
LG | LG전자VS LG마그나 ZKW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 LG에너지 솔루션 |
인포테이먼트,텔레매틱스 전동화파워트레인 차량용조명시스템 카메라 모듈,통신부품 차량용 디스플레이 전기차 배터리 |
GM,BMW, 벤츠,현대차 BMW,JLR,GM BMW,아우디,포르쉐,폭스바겐 GM,JLR GM,벤츠,현대차 GM,JLR,현대차,포드 |
국내 기업들이 대표적으로하는 거는 당연히 인포테인먼트시스템이라든지 반도체, 텔레매틱스칩 쉽게 말해서 통신칩을 많이 합니다. 삼성그룹의 삼성전자쪽이 대부분 자동차 부품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IAA에서 메모리 반도체가 많이 거론 되었는데 차량용 반도체같은 경우는 기존에 아우디에도 공급을 하고 있었고요 테슬라에도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칩같은 경우에는 테슬라가 설계를 하고 삼성전자가 생산을 하는 관계이다. 향후나올 차세대 칩도 삼성전자에서 수주로 한다고 합니다. 디스플레이 같은 경우도 최근에 페라리에도 공급을 하기로 했고 페라리가 고성능차인데 앞으로 나올 차들은 고성능에다 인포테인먼트라든지 디지털적인 요소도 같이 가미를 하기로 했습니다. 페라리는 PACV도 나오고 SUV도 나오고 나중에 전기차로 가기로 되어있습니다.
2023년 상반기 국내 6대 자동차 부품사 실적
매출액 | 영업이익 | 영업이익률 | |
현대모비스 | 30조 3519억원 | 1조 0819억원 | 3.6% |
삼성전자 하만 | 6조 6616억원 | 3803억원 | 5.7% |
현대트랜시스 | 5조 8285억원 | 2179억원 | 3.7% |
LG전자VS | 5조 0510억원 | -72억원 | -0.1% |
현대 위아 | 4조 38041억원 | 1161억원 | 2.7% |
HL만도 | 4조 0835억원 | 1471억원 | 3.6% |
삼성 하만은 국내에서 이제 현대 모비스가 부품사 중에 1등입니다. 당연히 2등이 하만이에요. 하만 하면 그냥 하만 카톤이라던지 그런 오디오만 생각하시잖아요 사실은 전장 부품 특히나 인포테인먼트랑 그리고 디지털콕핏 그리고 이제는 흔히 말하는 테일레메티스 쪽 관련된 통신 기술 쪽에 굉장히 많이 기술력이 좋고요 시장 점유율도 굉장히 높습니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 6조 6천억원입니다. 그리고 영업 이익이 3,800억원 그리고 영업이익률이 5.7%입니다. 이렇게 높은 이유는 기술에 대한 기존에 갖고 있는 원천 기술이 많아요. 흔히 알고 있는 OTA기술 아시죠. 자동차 쪽에서 많이 핫 하잖아요. 통신망을 이용해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를 하고 펌웨어를 업데이트한 기술에 대한 원천 기술이 하만이 갖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 회사가 갖고 있었는데 이스라엘의 모 회사가 갖고 있었는데 그거를 하만이 인수를 했고요 그 여러 가지 장점이 있었기 때문에 10조라는 돈을 주고 샀고요 지금 올해 연말까지 매출액이 15조까지 올라갈 걸로 지금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5조8천억원이었고요
LG전자의 VS 사업본부가 사실은 만년 적자 이번 상반기 72억 적자를 하긴 했는데 이게 엄밀히 살펴보면 1180억 정도의 흑자였어요. 예전에 GM볼트 전기차 화재사건 거기에 리콜 충당금을 이번에 1200억원을 적자 전환을 했고요. 작년부터는 흑자를 계속 내고 있어요.
VS사업 같은 경우에는 지금 3개의 축으로 돌아가고 있는데요. LG마그나라고 하는 이파워트레인 쪽 흔히 말하는 전동화 파워트레인 모터라든지 변속기라든지 감속기 라는 이런것들 만드는 곳이 있고 GKW라고하는 조명회사가 있습니다. 유럽에서 1등을 하는 회사인데 LG전자가 2021년에 인수를 했고요 거기 공급사들이 유럽 대부분 완성차업체들입니다.
그래서 삼성전자 쪽에서도 이번에 LED조명을 굉장히 많이 보여줬어요. 삼성이 지금 아우디라던지 몇 군데 공급을 하고 있긴한데 크손을 잡아야 되는데 사실은 그러다보니까 이번에 LED 이쪽 기술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IAA에 중국업체들이 많이 나왔는데 현대차 토요타가 안 나왔거든요. 그 자리에 BYD라든지 CATL이라든지 SAIC 같은 중국업체들이 엄청 나왔어요 특히 BYD같은 경우 이번에는 지금 중국이 유럽에 작년에 진출을 공식화했고 올해부터 전기차를 팔고 있거든요 근데 이번에는 앞으로 내년에 팔차들을 그리고 이제 4분기부터 나올 차들을 쫙 내 놓았어요.
중국 전기차가 내 놓은 차들은 씰(SEAL)이라든지 아토스라든지 전용 플랫폼을 썼고 또 주행거리도 600km, 400km도 가고 실내를 보면 우리가 예전에 생각했던 중국차가 아니고 테슬라 못지 않은 굉장히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주는 그런 차들입니다. 가격도 테슬라와 비슷합니다. 6000만원에서 8000만원까지 이미지 메이킹하는 것 같습니다. 기술력도 오토파일럿이라고 하는 반자율주행같은 운전자 보조시스템이 아닌 경우에는 전기차 기술력만으로 봤을 때는 많이 부족하지는 않습니다.
관심을 끌었던 CATL같은 경우에는 배터리 생산량이 좀 많아졌다라는 말도 있긴 한데 그걸 유로업체들이 다 땡겨갈려고 하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라던지 BMW같은 경우에는 이제 차세대 전기차에 들어가는 베터리는 중국 CATL로 지금 많이 바뀌고 있다. 고성능 최고급차에는 ‘LGNSOR’ 이런 베터리가 들어가고 대중적인 차들은 ‘CATL’가 들어가지만 가격은 1억짜리차에도 CATL이 들어갑니다. 그러다보니 ‘LGNSOR’같은 경우에는 많이 위기감을 느끼고 있고요.
2023년 1~7월 글로벌 EV 배터리 순위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단위 : GWh)
순위 | 제조사명 | 2022.1~7 | 2023.1~7 | 성장률 | 2022 점유율 | 2023 점유율 |
1 | CATL | 86.1 | 132.9 | 54.3% | 35.4% | 36.6% |
2 | BYD | 29.9 | 58.1 | 94.1% | 12.3% | 16.0% |
3 | LG에너지솔루션 | 33.6 | 51.4 | 53.2% | 13.8% | 14.2% |
4 | PANASNONIC | 19.2 | 26.6 | 38.2% | 7.9% | 7.3% |
5 | SK ON | 16.3 | 19.0 | 16.3% | 6.7% | 5.2% |
6 | CALB | 9.9 | 16.4 | 65.4% | 4.1% | 4.5% |
7 | 삼성SDI | 11.4 | 15.0 | 32.0% | 4.7% | 4.1% |
8 | EVE | 3.2 | 8.0 | 150.9% | 1.3% | 2.2% |
9 | GUOXUAN | 7.0 | 7.8 | 10.6% | 2.9% | 2.1% |
10 | SUNWODA | 3.9 | 5.4 | 37.4% | 1.6% | 1.5% |
기타 | 22.7 | 22.4 | -1.1% | 9.3% | 6.2% | |
합계 | 243.2 | 362.9 | 49.2% | 100.0% | 100.0% |
(출처: 2023년 8월 GLOBEL EV AND BATTERY MONTHLY TRACKER, SNE리서치)
1월에서 7월달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순위가 LG 에너지솔루션이 2위에서 3위로 이거 같은 경우에는 중국 시장을 합친 거기 때문에 걸러서 봐야될 필요가 있긴 한데 상반기까지는 LG에너지솔루션이 2위를 지켰는데 이번에는 BYD가 확실히 유럽공약이라든지 좀 많아졌습니다. 그러면서 순위가 바뀌었고요.
시장 평균성장률보다 높아도 BYD는 거의 2배 성장을 해버렸기 때문에 사실 자체적으로 여기는 배터리부터 전기차까지 다 만들기 때문에 우리가 만든 전기차는 우리가 배터리를 쓴다라는 이상적이 모습입니다. 현대차, 폭스바겐이라든지 이런 회사들이 배터리에 투자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해외마켓 에서 본 시각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이 1위 2위가 CATL이고 3위가 BYD로 되어있습니다. 중국을 제외한 자료입니다. 중국을 제외해도 BYD가 들어간다. 테슬라 유럽형 모델에도 지금 이제 들어가기 시작을 했고 국내 기업들도 지금 많이 채택을 하고 있거든요. 앞으로 출시를 하는 케이지 모빌리티 쌍용차에 전기차 EVX에도 지금 들어가게 되고요. BYD배터리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흔히 말하는 LFP배터리 중에서도 화재 위험이 월등하게 좋다.
그들이 말하는 배터리 셀은 블레이드 셀이라고 해서 굉장히 얇게 칼날처럼 얇은 셀을 만들어서 내구성이 높고, 그만큼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에너지 효율성이 높다는 게 BYD의 주장입니다. 쌍용차 케이지도 도입을 하고 유럽에서도 알게 모르게 말은 하지 않지만 많이 도입하고 있습니다.
한국업체들이 그나마 좀 프리미엄 시장쪽에서 좀 단단하게 점유율을 지키고 있으니까 저 정도의 수준이 되는 것이다. 한국시장이 선진시장입니다. 우리나라가 했던 정책이라던지 시장 변화가 미국이나 유럽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최근 독일이라던지 이런 것을 지금 보조금을 삭감하라고 하고 있거든요 그러면서 전기차 판매량이 줄고 있습다.
2011~2023년 전기차 구매 정부 보조금
보조금 20%가 줄면 판매량에 타격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국내 전기업체들한테는 약간 위기감이 될수가 있는게 국내 전기차 사장자체는 보조금을 하는 그런 보급대수 시장이 딱 정해져 있거든요. 올해 22민데 내년 23만대 되면 그만큼 밖에 못팔아요. 그런데 목표달성이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보조금이 줄고 해외기업들이 많이 들어오다 보니까 특히 테슬라 모델Y 같은 경우에는 전기차 보조금 100% 상한선을 딱 맞추면서 많이 계약이 들어왔습니다.
실질적으로 거기에 대한 타격이 아이오닉6, 아이오닉5,라던지 EV6같은 차량이 지금 직접적으로 오고 있어서 판매가 줄고 있다.
2023년 4~8월 현대차 전기차 내수 판매 분석
구분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1~8월 |
아이오닉6 | 1316대 | 117대 | 491대 | 488대 | 400대 | 7667대 |
아이오닉5 | 2123대 | 2396대 | 1297대 | 1350대 | 1061대 | 1만1915대 |
코나EV | 0 | 64대 | 664대 | 238대 | 355대 | 1321대 |
G80 | 166대 | 112대 | 71대 | 83대 | 68대 | 841대 |
GV70 | 320대 | 327대 | 247대 | 206대 | 94대 | 1676대 |
GV60 | 530대 | 598대 | 422대 | 227대 | 127대 | 2837대 |
현대차 | 4455대 | 4614대 | 3192대 | 2592대 | 2105대 | 2만8674대 |
전년대비 | 1.2% | 0.9% | 4.0% | -3.8% | -26.4% | -8.4% |
현대차 기준으로 봤을 때 내수 전기차 시장입니다. 이제 전체적인 판매량 같은 경우에도 화물 포터EV를 제외하면 8.4% 제일 많이 나오는 곳이에요. 그 만큼 국내 전기차가 판매량이 줄고 있다는 최근 언론보도를 보면 하이브리드가 판매가 늘면서 이게 타격을 입었다고만 볼게 아니고 실질적인 전기차에 대한 첫 번째 텀이라고 보면 됩니다. 실제 얼리 어답터들은 구매를 다 했고 대중시장으로 넘어가는 상황인데 거기에 맞는 차량이 과연 맞냐는 거죠. 자연스런 흐름이라고 봅니다. 원래 얼리어답터들은 좀 비싸게 사다가 그 다음 대중화 시장으로 가는 것에서 조금 비다가 대중화 시장은 워낙 크잖아요 그 과정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