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Ford) 머스탱 마하1(Mustang Mach1) 1970
머스탱의 1세대 모델로, 강력한 엔진, 커다란 차체, 멋진 디자인을 자랑했다.
1973년 머스탱 마하1(Mustang Mach 1)은 머스탱의 1세대 모델로, 강력한 엔진, 커다란 차체, 그리고 멋진 디자인으로 유명한 차종 중 하나입니다. 이 차는 머스탱 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큰 차체를 자랑하며, 이로 인해 높은 안락성을 제공하면서도 우수한 핸들링을 구현했습니다.
커다란 차체에도 불구하고, 마하1은 경쟁력 있는 서스펜션을 통해 우수한 핸들링을 선보였습니다. 앞에는 헤비듀티 서스펜션, 뒤에는 스프링 서스펜션을 채택하였고, 안티 롤바와 계량된 쇼크 업조버가 장착되어 성능을 극대화했습니다.
1969년형 마하1은 5리터 엔진을 탑재하여 출시되었으며, 1973년에는 배출가스 규제로 인해 성능에 제약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5.8리터 엔진에 4배럴 카뷰리터를 선택하면 여전히 높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마하1은 성능과 디자인 면에서 매력적인 차로 평가받았습니다.
1973년형 마하1은 멋진 패스트백 라인과 편안한 주행성으로 큰 인기를 얻었으며, 3만5000대 이상이 생산되었습니다. 불구하고 연료 위기 등의 어려운 시기에도 불구하고 매우 성공적인 모델 중 하나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 176km/h |
0-97km/h | 10.4초 |
엔진 형태 | V8 |
베기량 | 4,948 |
변속기 | 3단 자동 |
최고 출력 | 136마력(@4,200) |
토크 | 31.3kg.m(@2,200) |
공차 중량 | 1,404kg |
연비 | 5km/l |
포드(Ford) 머스탱( Mustang) SVO 1986
고유가에 대응하여 포드에서 출시한 4기통 패스트백
포드(Ford) 머스탱(Mustang) SVO는 고유가에 대응하여 출시된 특별한 4기통 패스트백 모델로, 포드가 고성능 차량을 만드는 새로운 시도를 했습니다. 이 차량은 3세대 머스탱에 사용된 폭스(Fox)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여 2.3리터 엔진을 장착하였습니다.
4기통 엔진에서 88마력의 출력을 내는 일반 모델 외에도, 터보 차저가 장착된 모델은 143마력의 고성능을 자랑했습니다. 이러한 모델들은 작은 배기량 엔진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출력을 제공하여 차종 내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특히 1985년에는 출력을 더 향상시킨 175마력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1986년 모델에서는 경량화된 엔진과 함께 성능과 핸들링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딱딱한 앞뒤 안티롤바, 계량된 스프링, 그리고 조절 가능한 코니 쇼크 업조버는 코너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4휠 디스크 브레이크는 우수한 제동력을 제공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V8 엔진보다 연료 효율이 우수하여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운영 비용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1986년 이후로 SVO는 단종되었으며, 그 기간 동안 소수의 생산으로 한정적으로 판매되었습니다. 머스탱 SVO는 작은 엔진이지만 강력한 성능과 훌륭한 핸들링을 결합하여 포드의 다양한 머스탱 라인업 중에서 독특하고 특별한 모델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 224km/h |
0-97km/h | 6.7초 |
엔진 형태 | 직렬 4기통 |
베기량 | 2,294 |
변속기 | 5단 수동 |
최고 출력 | 205마력(@5,000) |
토크 | 32,4kg.m(@3,000) |
공차 중량 | 1,380kg |
연비 | 8.9km/l |
포드(Ford) RS200 1986
캘리크로스용으로 한정생산된 700마력 슈퍼 렐리카
포드 RS200은 캘리크로스(California Cross) 렐리를 위해 한정 생산된 고성능 렐리카로, 1984년에 출시되었습니다. RS는 렐리스포츠(Rally Sport)의 축약어로, 200은 200대 한정으로 생산된 숫자를 나타냅니다. 이 차량은 그룹B 렐리에서 경쟁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강력한 성능과 탁월한 렐리 레이싱 업적을 기록했습니다.
1985년 RS200은 첫 번째 렐리 출전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월드 렐리 챔피언십에서도 3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1986년 포르투갈 렐리에서 발생한 관람객 사고 이후로 그룹B 렐리는 더 이상 개최되지 않았습니다. RS200은 렐리 레이싱 무대에서 활약하는 동안 다양한 업적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RS200의 엔지는 4기통 엔진으로, 차체 중앙에 배치되었고, 변속기는 차체 앞축에 위치했습니다. 코스워스 BD엔진은 다양한 튜닝을 통해 성능을 극대화했습니다. 알로이 모터, 가렛 터보차저, 실린더당 4개의 밸브, 건식 윤활 시스템이 사용되었습니다. 이 고성능 엔진을 통해 RS200은 공도용 버전에서 250마력, 레이싱용 버전에서는 무려 700마력의 출력을 내뿜었습니다.
RS200은 튜브형 서브프레임에 빌트인된 롤케이지로 강화되었으며, 렐리 레이싱에서의 뛰어난 성능과 안정성으로 렐리카의 역사에 길이 남은 차종 중 하나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 224km/h |
0-97km/h | 6.1초 |
엔진 형태 | 직렬 4기통 |
베기량 | 1,803 |
변속기 | 5단 수동 |
최고 출력 | 250마력(@6,500pm) |
토크 | 29.0kg.m(@4,000pm) |
공차 중량 | 1,185kg |
연비 | 5.7km/l |
포드(Ford) 시에라 코스위스 RS 500(Sierra Cosworth RS 500)
시에라 새시를 기반으로 제작된 레이싱카
포드(Ford) 시에라 코스워스 RS 500은 시에라 새시를 기반으로 제작된 레이싱카로, 1982년에 도입된 혁신적인 디자인의 시에라의 플랫폼을 활용하여 고성능을 실현한 차종입니다. 처음에는 V6 엔진의 R4을 도입했으나, 이 엔진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1985년에 도입된 RS 코스워스는 높은 성능을 자랑하는 차로 등장했습니다. 차량은 고속 주행 시 다운포스를 생성하기 위해 거대한 리어 스포일러를 장착했으며, 리어 엔드 드라이브 샤프트와 베어링이 계량되어 성능을 극대화했습니다. 타공 디스크 브레이크는 충분한 제동력을 제공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보장했습니다.
엔진 면에서는 특별한 조치들이 취해졌습니다. 두꺼운 캐스팅 블록, 단조 내부 파츠, 그리고 커다란 터보차저 등이 사용되어 레이싱 버전에서는 최대 570마력의 강력한 출력을 발휘했습니다. 이로써 RS 500은 레이싱 트랙에서 경쟁력 있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높은 성능과 기술력으로 포드의 레이싱 역사에 기여한 모델 중 하나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 226km/h |
0-97km/h | 6.1초 |
엔진 형태 | 직렬 4기통 |
베기량 | 1,993 |
변속기 | 5단 수동 |
최고 출력 | 224마력(@6,000pm) |
토크 | 27.7kg.m(@3,500pm) |
공차 중량 | 1,243kg |
연비 | 7.1km/l |
포드(Ford) 썬더버드(Thunderbird) 1955
쉐보레 콜뱃에 대항하기 위해 만들어진 퍼포먼스카
1955년에 데뷔한 포드 썬더버드는 당시 쉐보레 콜벳에 대항하기 위한 고성능 카로 등장했습니다. 이 차량은 2인승 레이아웃을 갖추고, 리지드 액슬 서스펜션과 판스프링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주목할 만한 차이점 중 하나는 V8 엔진이 사용되었다는 것이었습니다. 4.3리터 V8 엔진이 기본으로 탑재되었으며, 5.1리터 엔진을 원하는 고객을 위한 모델도 출시되었습니다.
썬더버드는 파워 브레이크와 파워 스티어링이 장착되어 주행성이 향상되었습니다. 하드 탑에는 유리섬유가 사용되었으며, 컨버터블 루프는 추가 비용으로 선택 가능했습니다. 초창기 모델에서는 스페어 타이어가 리어 펜더에 부착되었지만, 1957년에는 차체 뒷부분이 연장되고 스페어 타이어를 트렁크에 적재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1957 F-버드는 썬더버드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모델 중 하나로, 300마력의 슈퍼차저 엔진을 탑재하고, 생산 대수는 단 211대로 한정되었습니다. 이 모델은 성능과 스타일에서 뛰어나 여러 차들 중에서도 특히 독특한 존재로 기억되었습니다.
최고속도 | 195km/h |
0-97km/h | 9.5초 |
엔진 형태 | V8 |
베기량 | 4,735 |
변속기 | 3단 수동 |
최고 출력 | 212마력(@4,400pm) |
토크 | 40.1kg.m(@2,700pm) |
공차 중량 | 1,386kg |
연비 | 4.6k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