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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카 Super Car 전설로 기억되다 (26)

by dan-83 2023. 12. 2.

 

포드(Ford) 하이-보이 1932 로드스터 (Hi -Boy 1932 Roadster)

 

포드 로드스터를 개조한 핫 로더(Hot-Rodder)의 퍼포먼스카

포드(Ford) 하이 보이 1932 로드스터는 포드 로드스터를 개조한 핫 로더(Hot-Rodder)들이 선보인 퍼포먼스 카로, "Hot rod(개조한 자동차)"라는 용어는 이 차에게만 어울리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차량은 1930년대부터 시작된 핫 로딩 트렌드의 아이콘이며, 특히 1932 포드 로드스터는 개조 차량의 중심 역할을 했습니다.

 

이 차량들은 젊은이들에게 매력적이었으며, 저렴한 포드 로드스터를 구입한 후 필수 부품만 남기고 나머지를 벗겨내어 도로 레이싱을 즐겼습니다. 남부 캘리포니아 지역에서는 말라버린 호수에서 레이스가 치러졌고, 이는 핫 로딩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하이 보이 1932 로드스터는 1960년대에 생산된 차량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플릿 위시본과 구형 암, 빔 프론트 액슬, 리지드 액슬 서스펜션, 앞에 위치한 엔진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포드 스타일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펜더가 없는 디자인은 무게를 줄여 성능을 향상시킨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이 보이 1932 로드스터는 핫 로드 문화의 상징적인 차종 중 하나로, 개조 차량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며 오랫동안 많은 차량 애호가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192km/h
0-97km/h 6.0초
엔진 형태 V8
베기량 4,948
변속기 3단 수동
최고 출력 250마력(@4,500)
토크 37.1kg.m(@3,000)
공차 중량 1,022kg
연비  5.3km/l

 

 

 

포드(Ford) 로터스 코르티나(Lotus Cortina)   1965

 

 

로터스 엔진을 장착한 포드의 한정판 레이싱카

포드(Ford) 로터스 코르티나(Lotus Cortina)는 로터스 엔진을 장착한 한정판 레이싱카로, 1963년에 포드의 월터 헤이즈가 로터스 회장 콜린 채프먼에게 로터스 엔진을 장착한 코르티나를 제작하도록 설득한 결과물입니다. 이 특별한 차량은 1000대 한정으로 생산되었으며, 그 인기는 엄청났습니다.

 

1964년에는 짐 클락이 영국 살룬 카 챔피언십에서 우승하며 로터스 코르티나의 우수성을 입증했고, 1965년에는 존 위트모어가 유럽 살룬 카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이로써 로터스 코르티나는 레이싱의 무대에서 높은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외관적으로는 순수한 하얀색 도색에 초록색 스트라이프 디테일이 돋보이며, 이는 차량의 레이싱 스피릿을 강조하는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로터스 코르티나는 차체를 낮추고, 맥퍼슨 스트럿 앞 서스펜션을 사용하여 주행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뒷 서스펜션은 판 스프링을 제거하고 A프레임, 구형 암, 코일 쇼크업 조버를 장착하여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기본형 포드 1500의 보텀 엔드를 그대로 사용하며, 트윈 캠샤프트 헤드와 트윈 베버 카뷰레터를 장착하여 고성능 엔진을 구성했습니다.

 

로터스 코르티나는 발리 달릴 수 있는 최고의 차로 꼽히며, 현재도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올드카 레이싱에서 활약하며, 자동차 열악기의 명작 중 하나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170km/h
0-97km/h 9.9초
엔진 형태 직렬 4기통
베기량 1,558
변속기 4단 수동
최고 출력 105마력(@5,500)
토크 14.6kg.m(@4,000)
공차 중량 926kg
연비  10km/l

 

 

 

포드(Ford) 머스탱(Mustang) GT 1965

 

 

 

 

머스탱 GT의 패스트백 버전

 

포드(Ford) 머스탱(Mustang) GT 1965는 머스탱 GT의 출시 첫해에 판매 실적이 엄청나게 높아져, 포드가 머스탱 GT의 시트를 2+2로 확장한 패스트백 버전으로 1965년에 선보였습니다. 이 차량은 특히 패스트백의 루프라인을 적용하여 후방 공간을 확보하고, 뒷쪽 필러에 유려한 터치를 더해 스포티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차체의 기본적인 샤시는 이전 모델과 큰 변화가 없었지만, 전면에는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 후면에는 판 스프링 서스펜션을 장착했습니다. 특히, 스페셜 핸들링 패키지는 혜비 듀티 스프링과 쇼크 업소버, 2.1 스티어링을 제공하여 탁월한 핸들링을 선사했습니다. 기본형 GT는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하여 뛰어난 제동 성능을 자랑했습니다.

 

엔진 부분에서는 10.5:1 압축비, 4배럴 카뷰레터, 솔리드 리프터 캠샤프트, 하이플로우 에어필터가 사용된 K-코드 엔진이 탑재되었습니다. 이러한 성능 엔진과 보그와그너의 '탑 로더' 4단 변속기가 결합되어, '4인승 코브라'로 불릴 만큼 강력한 성능을 자랑했습니다. 이로써 1965년 머스탱 GT 패스트백은 세련된 디자인과 고성능 엔진을 결합하여 스포츠 카 열풍을 일으키며 자동차 역사에 길이 남는 모델 중 하나로 손꼽히게 되었습니다.

 

최고속도 197km/h
0-97km/h 7.3초
엔진 형태 V8
베기량 4,735
변속기 4단 수동
최고 출력 271마력(@6,000)
토크 42.1kg.m(@3,400)
공차 중량 1,409kg
연비  5.36km/l

 

 

포드(Ford) 머스탱 보스 302(Mustang Boss 302)    1970

 

 

 

 

5리터 엔진을 장착한 포드의 2세대 머스탱

포드(Ford) 머스탱 보스 302(Mustang Boss 302)5리터 엔진을 장착한 포드의 2세대 머스탱으로, 1960년대 중반에 카마로 228을 통해 경쟁에 응전한 쉐보레에 대항하기 위해 1969년에 도입되었습니다. 이 차량은 머스탱의 레이싱 업적을 다시 주목시키고 동시에 머스탱의 주도권을 다시 확립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보스 302는 기존의 큰 5.7리터 클리블랜드 엔진 헤드를 작은 윈저 5.0리터 엔진 블락과 결합시켜 엔진의 압축비를 높이고 큰 카뷰레터와 하이 리프트 캠샤프트를 사용하여 고 rpm에서 높은 출력을 달성했습니다. 이로 인해 엔진 출력은 290마력에서 350마력까지 향상되었습니다.

 

스타일링 측면에서는 자동차 디자이너 래리 시노다가 맡았으며, 에어로 다이나믹 파츠를 사용하여 고속 주행 시의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프론트 스포일러와 리어 스포일러가 장착되어 뛰어난 다운포스를 제공하면서도 시각적으로도 강조된 디자인을 자랑했습니다.

 

고출력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보그 와그너 T10 "탑로더" 변속기가 사용되었으며, 1970년에 생산이 시작된 이 차량은 같은 해 Trans-Am 타이틀을 차지하여 명차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보스 302는 레이싱 업적과 성능으로 인해 자동차 역사상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현재도 컬렉터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는 클래식 머스탱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최고속도 205km/h
0-97km/h 6.5초
엔진 형태 V8
베기량 4,948
변속기 4단 수동
최고 출력 290마력(@5,800)
토크 39.2kg.m(@4,300)
공차 중량 1,467kg
연비  5km/l

 

 

 

포드(Ford) 머스탱 보스 429(Mustang Boss 429)     1969

 

 

 

7.2리터 세미-헤미 엔진을 장착한 최고가 머스탱

 

포드(Ford) 머스탱 보스 429(Mustang Boss 429)7.2리터 세미-헤미 엔진을 장착한 최고가 머스탱으로, 나스카에서의 경쟁을 위해 개발된 특별한 모델입니다. 나스카에서 새로운 엔진을 도입하기 위한 규정에 따라, 포드는 해당 엔진을 장착한 차량을 500대 생산해야 했습니다. 이 엔진은 원래 중형차인 토리노에 사용될 것으로 예정되었지만, 포드는 이 대신에 이 엔진을 머스탱에 장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머스탱 보스 429는 특별한 엔진 특성으로 인해 다른 포드 차량과는 구조적으로 다릅니다. 엔진의 세미-헤미(반 헤미스피어) 연소실은 실린더 헤드를 더 넓게 만들어 스트럿 타워도 넓어졌고, 배터리는 트렁크로 이동되었습니다. 보스 429는 넘치는 출력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탑로더' 4단 수동 변속기를 사용했으며, 계량된 서스펜션은 업그레이드된 스프링, 안티롤바, 쇼크 업소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쉘비가 아닌 머스탱 중에서도 최고가의 모델로 손꼽혔습니다. 그러나 428 코브라 제트 버전에 비해 운전 재미에서는 따라갈 수 없었습니다. 머스탱 보스 429는 자동차 역사상의 특별하고 강력한 모델 중 하나로, 현대에 이르도록 많은 차 애호가들에게 귀중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189km/h
0-97km/h 6.8초
엔진 형태 V8
베기량 7,030
변속기                    4단 수동
최고 출력 375마력(@5,200)
토크 60.8kg.m(@3,400)
공차 중량 1,760kg
연비  4.9k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