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Ford) 쿠페(Coupe) 1940
부드러운 곡선형 디자인에 튜닝이 쉬워 핫로더들이 열광한 포드 쿠페
1940년형 포드 쿠페는 펜더가 분리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며, 곡선형 라인과 미래적인 감각을 강조한 차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차량은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구할 수 있는 운송수단으로 평가되었으며, 부드러운 디자인과 튜닝 용이성으로 핫 로더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1940 포드 쿠페는 분리된 펜더의 디자인이 두드러지며, 이는 1920년대부터 1930년대까지 널리 사용된 스타일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 모델은 이전의 스타일에서 벗어나 부드러운 곡선과 라인을 강조하여 미래 세대의 자동차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이 차량은 그렇기 때문에 당시에도 혁신적인 느낌을 주었습니다.
포드 쿠페는 합리적인 가격에도 불구하고 튜닝이 쉬운 플랫헤드 V8 엔진을 사용했기 때문에 핫 로더들에게 매력적이었습니다. V8 엔진의 발전과 가격 하락으로 핫 로더들은 이 오래된 차량에 강력한 엔진을 장착하는 등 다양한 튜닝을 시도했습니다. 스몰 블록 쉐비 엔진은 특히 이 차량에서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앞쪽에는 머스탱 2에 사용된 서스펜션을, 뒤쪽에는 판 스프링 서스펜션을 장착하여 우수한 주행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엔진의 캠샤프트와 헤드 개조, 듀얼 흡기 매니폴드, 홀리 4배럴 카뷰레터 등의 엔진 튜닝은 1/4마일을 14초만에 주행할 정도로 강력한 성능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넉넉한 실내 공간으로 4명의 탑승객에게 편안한 환경을 제공했습니다. 이를 통해 1940년형 포드 쿠페는 고전적인 디자인과 우수한 튜닝 가능성으로 핫 로더 커뮤니티에서 열광을 일으켰습니다.
최고속도 | 197km/h |
0-97km/h | 6.4초 |
엔진 형태 | V8 |
베기량 | 5,735 |
변속기 | 3단 자동 |
최고 출력 | 345마력(@5,600) |
토크 | 48.6kg.m(@4,000) |
공차 중량 | 1,259kg |
연비 | 5.3km/l |
포드(Ford) 에스코트(Escort) RS1600 1969
포드(Ford) 에스코트(Escort) RS1600 를 기반으로 제작된 고성능 렐리카
포드(Ford) 에스코트(Escort) RS1600는 일반적인 외관에서는 그 잠재력을 드러내지 않는 차량이었습니다. 그러나 RS1600은 렐리카의 성능을 뽐내는 모델로, 겉으로는 평범해 보이지만 엄청난 성능을 자랑했습니다. 포드는 1968년 에스코트 트윈 캠을 도입하여 로터스 코르티나를 대체했는데, 이 고성능 차량은 핀란드 1000 레이크 렐리에서 3년 연속으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1970년, 포드는 RS1600 모델에서 코스워스 엔진을 16밸브 버전의 평범한 에스코트에 이식하고 차체를 강화했습니다. 앞 스트럿 서스펜션에 보강재를 추가하고, 뒷쪽의 판스프링 높이를 낮추고 스프링을 강화했습니다. 5.5x13인치 강철 휠이 장착되었고, 마그네슘 소재가 적극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엔진은 코티나 엔진을 기반으로 주철로 만들어진 것이었지만, 알로이 헤드, 트윈 캠샤프트, 16밸브를 사용하여 고성능을 추구했습니다. 압축 비는 10:1이었고, 트윈 베버 카뷰레터와 오일 쿨러의 도입으로 배터리의 위치는 트렁크로 옮겨졌습니다. RS1600은 평범한 외관 뒤에 숨겨진 렐리카의 엄청난 성능을 제시하는 모델로 자리잡았습니다.
최고속도 | 182km/h |
0-97km/h | 8.3초 |
엔진 형태 | 직렬 4기통 |
베기량 | 1,601 |
변속기 | 4단 수동 |
최고 출력 | 120마력(@6,500) |
토크 | 15.1kg.m(@4,000) |
공차 중량 | 893kg |
연비 | 7.1km/l |
포드(Ford) 에스코트 RS 코스위스(Escort RS Cosworth) 1993
코스워스에서 에스코트를 기반으로 개발한 고성능 렐리카
포드 에스코트 RS 코스워스는 1988년에 개발된 고성능 렐리카로, WRC에서 경쟁력 있는 차량을 필요로 한 포드가 에스코트를 기반으로 코스워스와 협력하여 만들었습니다. WRC에서 우승할 수 있는 차량을 만들기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이 차량은 특수 차량 개발에 많은 노력이 기울여졌습니다.
에스코트 RS 코스워스는 시에라 코스워스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였는데, 코스워스는 시에라 코스워스의 사륜 구동 세단의 플로어팬을 줄여서 에스코트 차체에 적용했습니다. 또한, 표준 트랙 넓이에 맞추기 위해 차체의 넓이를 늘리고, 비스커스 커플링 방식의 4WD를 도입했습니다. 이 차량은 앞바퀴와 뒷바퀴의 출력 배분 비율을 조절하여 뒷바퀴에 더 많은 파워를 전달하는 효과적인 시스템을 사용했습니다.
엔진은 4기통 코스워스 엔진으로, 하이브리드 가렛 T3 T04B 터보차저와 2단계 인터쿨러가 장착되었습니다. 이 차량은 터보랙을 최적화하기 위해 베버-메릴다 중 전자식 퓨얼 인젝션 시스템을 사용하여 터보 부스트를 효과적으로 조절했습니다.
포드 에스코트 RS 코스워스는 레이싱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1997년에는 드라이버 카를로스 사인초가 우승하여 포드에 큰 영광을 안겼습니다. 그 후에는 레이싱에서의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레이싱 역사에 훌륭한 기록을 남겼습니다.
최고속도 | 219km/h |
0-97km/h | 5.8초 |
엔진 형태 | 직렬 4기통 |
베기량 | 1,993 |
변속기 | 5단 수동 |
최고 출력 | 227마력(@6,250) |
토크 | 30.2kg.m(@3,500) |
공차 중량 | 1,278kg |
연비 | 8.9km/l |
포드(Ford) 에스코트(Escort) RS2000 1970
포드에서 출시한 렐리카로, 공도용 버전도 출시되어 큰 성공을 거뒀다.
포드(Ford) 에스코트(Escort) RS2000은 1970년대 유럽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던 렐리카 중에서도 가장 성공적인 모델 중 하나였습니다. 이 차량은 렐리에서의 경쟁력 뿐만 아니라 고성능 공도용 양산차로서도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RS2000은 에스코트 MK2와 많은 부분을 공유하며, 맥퍼슨 스트럿 앞 서스펜션과 고정차축식 판스프링을 통한 뒷 서스펜션을 특징으로 하였습니다. MK2에 비해 차체는 더 낮아지고 계량되었으며, 뒷쪽에는 스포일러가 장착되었습니다. 펜더와 그릴은 매트 블랙으로 장식되었으며, 선명한 노즈에는 스포일러와 네 개의 라이트가 자리했습니다. 클래식한 포드 RS의 4스포크 알로이 휠이 전체적인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RS2000의 엔진은 미국 포드의 핀토( Pinto)에서 가져왔지만, 압축비를 높이고 배기 시스템을 개선하여 높은 출력을 달성했습니다. 내부는 리카로 시트와 직물 헤드레스트로 꾸며졌으며, 퀵시프트가 사용되어 기어 변속이 더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이런 튜닝과 디자인의 조합으로 RS2000는 렐리와 도로 경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포드의 역사에 빛나는 모델 중 하나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 173km/h |
0-97km/h | 8.7초 |
엔진 형태 | 직렬 4기통 |
베기량 | 1,993 |
변속기 | 4단 수동 |
최고 출력 | 110마력(@5,500) |
토크 | 16.1kg.m(@4,000) |
공차 중량 | 925kg |
연비 | 8.9km/l |
포드 (Ford) 페어레인Fairane) 427 1956
거대하고 강력한 전형적인 아메리칸 머슬카
포드 페어레인 427은 강력하고 거대한 머슬카로, 머슬카 전쟁의 시대에 전형적인 아메리칸 머슬카로 등장했습니다. 이 차량은 강력한 427 엔진을 갖추고 있어, 레이싱 및 고속 주행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되었습니다.
포드는 페어레인 427을 특징적인 아메리칸 머슬카로 만들기 위해 엔진룸 공간을 확보하고, 차체 앞부분에는 커다란 코일스프링을 장착하여 427의 크고 무거운 엔진을 견고하게 지탱했습니다. 이로써 높은 출력을 내는 엔진이 적재되었습니다. 싱글 카뷰레터 모델은 410마력을 발휘하며, 주력인 트윈 카뷰레터 모델은 425마력을 자랑했습니다.
페어레인 427은 바디와 새시가 하나로 이어져 있었고, 핸들링 패키지를 선택하면 뒤 리지드 액슬 서스펜션의 판스프링을 늘리고, 앞쪽에는 디스크 브레이크와 15인치 휠이 장착되었습니다. 변속기로는 보그와그너의 '탑 로더' T100이 사용되었는데, 이 변속기는 엔진에서 나오는 강력한 토크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었습니다.
이 차는 레이스 카와 같은 성능을 가지고 있어, 딜러들은 이 차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 중에서 특히 강력하고 고속 주행을 다룰 수 있는 운전자를 정확히 선별하여 판매해야 했습니다. 페어레인 427은 머슬카의 전성기를 대표하는 차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 194km/h |
0-97km/h | 6.0초 |
엔진 형태 | V8 |
베기량 | 6,997 |
변속기 | 4단 수동 |
최고 출력 | 425마력(@6,000) |
토크 | 64.8kg.m(@3,700) |
공차 중량 | 1,863kg |
연비 | 5.7k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