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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카 Super Car 전설로 기억되다 (23)

by dan-83 2023. 11. 17.

 

 

페라리(Ferrari) F50  1997

 

페라리의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차로, 도로에서 달리는 F1 머신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페라리 F50은 페라리의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개발된 차량으로, 도로에서 달리는 F1 머신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출시 당시, F50은 양산차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고성능 부품들을 사용하여 고도의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F50은 목표로 삼은 공도에서 경쟁 가능한 F1 레이스카를 만들기 위해 정밀한 엔지니어링과 혁신적인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차량의 클러치는 변속시 지연을 최소화하고 정확한 기어변속을 자랑했습니다. 뛰어난 핸들링을 위해 양산차에서는 드물게 사용되던 더블위시본 형태의 인보드 푸시로드 서스펜션이 도입되었고, 어댑티브 댐핑 시스템이 적용되어 다양한 도로 상태에 쉽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F50의 인테리어는 실용적이며, 탄소섬유로 제작된 모노코크 샤시는 무게를 최소화하여 고성능을 실현했습니다. 엔진은 F1에서 가져와 배기량을 늘리고 내구성을 높이는 등의 조치를 통해 높은 성능을 구현했습니다. 건식 윤활 시스템과 티타늄 커녕팅 로드, 실린더당 5개의 밸브, 4개의 캠샤프트 등이 사용되어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을 극대화했습니다. F50은 페라리의 역사에 길이 남을 특별한 차량 중 하나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323km/h
0-97km/h 3.7초
엔진 형태 V12
베기량 4,698
변속기 6단 수동
최고 출력 513마력(@8,000)
토크 46.8kg.m(@6,500)
공차 중량 1,400kg
연비  4.2km/l

 

 

 

페라리(Ferrari) 테스타로사(Testarossa)

 

 

 

수평대향형 12기통 엔진을 사용한 스포츠카로, 넓은 실내공간을 학보한 것이 특징이다.

 

1984년에 소개된 페라리(Testarossa)는 수평대향형 12기통 엔진을 사용한 스포츠카로, 그 특이한 외관과 강력한 성능으로 높은 인기를 얻은 모델 중 하나입니다. 모델명 "Testarossa"는 이탈리아어로 '빨간 머리'를 의미하며, 이는 차량의 빨간색 밸브 커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테스타로사는 1984년 파리 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되었으며, 특이한 사이드 벤틸레이션 디자인과 함께 뒷쪽 차체의 폭이 2미터를 넘어선다는 독특한 외관을 자랑했습니다. 이는 양쪽의 라디에이터와 연결된 사이드 벤틸레이션으로 엔진을 냉각하는 동시에 1970년대 박서 엔진을 계승한 넓은 차체에 맞추어진 디자인이었습니다.

 

테스타로사는 튜브 강철 프레임과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을 사용하여 안정적이고 훌륭한 핸들링을 제공했습니다. 차체는 알루미늄 바디 패널로 만들어져 가벼우면서도 강인한 구조를 가졌습니다. 또한, 변속기는 엔진 아래에 위치하여 실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확보했고, 이로써 편안한 주행 환경을 제공했습니다.

 

페라리는 테스타로사를 "시속 300km로 달리는 거실"로 소개하며, 높은 속도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강조했습니다. 차량을 운전한 이들은 항상 파워가 남아있는 느낌을 받았다고 평가하여, 테스타로사는 고성능 스포츠카로서의 명성을 얻었습니다.

최고속도 272km/h
0-97km/h 5.4초
엔진 형태 수평대향형 12기통
베기량 4,942
변속기 5단 수동
최고 출력 390마력(@6,300)
토크 48.6kg.m(@4,500)
공차 중량 1,670kg
연비  5km/l

 

 

피아트(Fiat) 124 스파이더 아바스(124 Spider Abarth)  2017, 2018

 

 

피아트 124를 바탕으로 아바스가 튜닝한 고성능 렐리카

피아트 124 스파이더 아바스(124 Spider Abarth)는 피아트 124를 기반으로 아바스(Abarth)가 튜닝하여 만든 고성능 렐리카로, 특히 2017년과 2018년에 제작된 모델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바스는 1971년에 피아트와의 협력을 통해 고성능 렐리카를 개발했습니다. 124 아바스는 이 협력의 결과물 중 하나로, 124와 동일한 새시를 기반으로 하면서도 여러면에서 튜닝이 이루어졌습니다.

 

124 아바스의 특징 중 하나는 뒷 서스펜션의 변화입니다. 기존의 고정차촉식에서 완전 독립형 맥퍼슨 스트럿으로의 교체로 코너링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차체의 안정성과 조향 민감도를 높여 적극적인 주행을 가능케 했습니다. 또한, ( ) 모양의 안티롤바는 차체의 흔들림을 최소화하여 렐리에서의 우수한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엔진 면에서는 1756cc 4기통 엔진을 사용했는데, 이 엔진은 이미 피아트 132에서 사용되던 밸런스가 좋고 신뢰성 있는 엔진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트윈베버 카뷰레터와 고압축 피스톤 등의 튜닝이 가해져 고성능 버전에서는 200마력을 발휘했습니다. 이를 통해 124 스파이더 아바스는 도로에서 뛰어난 렐리카로 손꼽히게 되었습니다.

 

최고속도 189km/h
0-97km/h 7.5초
엔진 형태 직렬 4기통
베기량 1,756
변속기 5단 수동
최고 출력 128마력(@6,200)
토크 15.8kg.m(@5,200)
공차 중량 941kg
연비  9.6km/l

 

 

 

피아트(Fiat) 다이노(Dino)  1970

 

 

 

페라리와의 제휴로 만들어진 뛰어난 오픈탑 V6 스포츠카

피아트 다이노는 페라리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뛰어난 오픈탑 V6 스포츠카로, 이 제휴의 결과로 완성도 높은 차량이 만들어졌습니다. 페라리와 피아트가 협력하여 만든 포뮬러 2 V6 엔진을 필요로 하는 차량과 동시에 안정적이고 믿을 수 있는 오픈탑 차량을 원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다이노는 피난파리나가 스타일한 컨버터블 모델이 먼저 1964년 토리노 모터쇼에서 공개되었고, 이후 3년 뒤 베르토나가 디자인한 쿠페 모델이 발표되었습니다. 이 차량은 페라리 다이노 엔진과 변속기를 공유하며, 초기 모델은 고정차축식 뒷쪽 서스펜션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1969년에는 독립형 스트럿 서스펜션과 세미 트레일링 암이 도입되어 더 뛰어난 핸들링을 선보였습니다.

 

컨버터블 버전은 쿠페 버전보다 짧은 휠베이스로, 더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었습니다. 다이노는 미국에서 판매되지 않았으며, 모든 차량이 스티어링이 왼쪽에 장착되어 만들어졌습니다. 이는 피아트 다이노가 그들이 추구하는 디자인 방향과 정체성을 상징하는 특징 중 하나였습니다.

 

최고속도 208km/h
0-97km/h 7.7초
엔진 형태 V6
베기량 2,418
변속기 5단 수동
최고 출력 180마력(@6,600)
토크 21.5kg.m(@4,600)
공차 중량 1,172kg
연비  6.4km/l

 

 

 

 

포드(Ford) 쿠페(Coupe) 1934

 

 

전통적인 마차 형태의 자동차에서 탈피하여 멋진 디자인을 뽐낸 포드의 역사적 자동차

 

1934년 포드 쿠페는 전통적인 마차 형태에서 벗어나 멋진 디자인을 선보인 포드의 역사적인 자동차 중 하나입니다. 1930년대, 포드는 획일화된 정육각형 형태의 디자인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시도를 했으며, 그 결과로 1934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이 차의 디자인은 날카로우면서도 뒤로 흐르는 듯한 펜더와 더불어 날카로운 그릴이 특징적이었습니다. 이 디자인은 빠르게 대중들에게 인기를 끌었고, V8 엔진으로 출시된 1934 모델은 튜닝의 대상이 되어 전 세계 핫 로더들에게 애용되었습니다.

 

분리형 강철 새시를 사용한 1934 모델은 현재까지도 핫 로드 커뮤니티에서 즐겨 사용되고 개조되고 있습니다. 뒷 부분에는 당시 최첨단 기술로 콜벳의 독립형 서스펜션을 채용하여 차의 주행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핫 로더들은 이 차에 다양한 액세서리를 부착하여 개성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1934 모델은 58660c 쉐보레 스몰블록 엔진을 채용하여 성능 면에서도 뛰어난 특징을 지녔습니다. 이러한 엔진의 이식은 이 차를 슈퍼카의 영역으로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1934 포드 쿠페는 디자인과 성능 면에서 역사적인 차량 중 하나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203km/h
0-97km/h 8.7초
엔진 형태 V8
베기량 5,866
변속기 4단 수동
최고 출력 330마력(@5,500)
토크 45.8kg.m(@3,400)
공차 중량 1,092kg
연비  4.9k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