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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카 Super Car 전설로 기억되다 (21)

by dan-83 2023. 11. 13.

 

 

페라리(Ferrari) 308  1981

 

 

가장 아름다운 페라리로 평가받는 미드십 스포츠카

 

페라리 308은 미드십 스포츠카로서, 아름다운 디자인과 강렬한 성능으로 평가받아 역대 페라리 모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모델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 차량은 이탈리아의 모데나에서 생산되었으며, 생산 대수가 6000대로 높게 나와 엄청난 인기를 얻었습니다.

 

페라리 308은 처음에는 비교적 작은 엔진을 장착하여 디노를 대체하기 위해 1975년에 선보였습니다. 그러나 후에는 V8 엔진을 차체 중앙에 심어 미드엔진 스포츠카로 진화했습니다. 이 차량은 이전 디노의 서스펜션을 그대로 채용하며, 가속, 감속, 핸들링에서 엄청난 잠재력을 자랑하여 순수한 페라리의 느낌을 살렸습니다.

 

쿼드-V8 엔진은 1981년에 퓨얼 인젝터로 교체되었으며, 페라리의 전통적인 새시를 사용하고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을 도입하여 우수한 핸들링을 자랑했습니다. 초기에는 차체가 유리섬유로 만들어졌으나, 1977년 이후에는 스틸 소재로 변경되어 더 높은 강도와 안정성을 확보했습니다.

 

페라리 308은 그 아름다운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으로 많은 차 애호가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역사적인 모델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232km/h
0-97km/h 7.3초
엔진 형태 V8
베기량 2,927
변속기 5단 수동
최고 출력 205마력(@7,000)
토크 24.4kg.m(@5,000)
공차 중량 1,502kg
연비  6km/l

 

페라리(Ferrari) 308  GT4  1976

 

 

 

 

2+2시트 구조를 가진 페라리의 미드십 스포츠카

 

페라리 308 GT4는 페라리의 특이한 차종 중 하나로, 역사상 처음으로 2+2 시트 구조를 도입한 차량입니다. 이 차량의 디자인은 피닌파리나가 아닌 베르토나가 맡아 수행했으며, 특히 추가된 뒷좌석을 수용하기 위해 차량의 외형에서는 날카로운 엣지라인과 균형이 맞지 않는 루프라인이 돋보입니다. 이 특징은 많은 페라리 팬들 사이에서 비판을 받았습니다.

 

308 GT4는 차량의 중앙에 V8 엔진을 위치시킨 최초의 페라리 모델이기도 합니다. 이는 무게 분배를 최적화하기 위한 결정으로, 차체 중앙에 엔진을 배치함으로써 우수한 핸들링과 주행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변속기를 엔진 아래쪽에 위치시켜서 뒷좌석 승객에게 추가적인 공간을 확보하는 독특한 디자인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차량은 디노에서 가져온 셰시를 사용하였으며, 독립형 위시본 서스펜션과 타공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했습니다. V8 엔진은 365GTB에 사용된 4.4리터 V12 엔진의 형제로,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엔진 블록과 헤드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또한, 4개의 캠샤프트와 베버 카뷰레터를 사용하여 탁월한 성능과 동시에 연료 공급을 효율적으로 조절했습니다.

 

페라리 308 GT4는 고유한 디자인과 최초의 기술적 도전으로 페라리의 역사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자동차 업계에서의 혁신적인 시도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246km/h
0-97km/h 6.9초
엔진 형태 V8
베기량 2,926
변속기 5단 수동
최고 출력 250마력(@7,700)
토크 28.4kg.m(@5,000)
공차 중량 1,470kg
연비  7.1km/l

 

 

 

페라리(Ferrari) 355 1995

 

 

 

 

 

아름다운 디자인과 다양한 편의장비 및 운전의 용이성을 자랑한 컨버터블 슈퍼카

 

페라리 355은 아름다운 디자인과 풍부한 편의장비, 운전의 용이성을 자랑한 컨버터블 슈퍼카로, 전작인 348을 대체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그 훌륭한 디자인은 단순히 자동차를 살펴보러 온 이들마저 마음을 사로잡을 정도였습니다. 역사상 가장 운전하기 쉬운 페라리 중 하나로 꼽히며, 편의 장비의 효과적인 작동과 에어컨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355는 엔진 면에서도 전작 348에 비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3.5리터 엔진은 실린더 당 5개의 밸브를 사용하여 8000rpm에서 375마력을 발휘했습니다. 비교적 작은 배기량에도 높은 출력을 내는 이러한 특징은 355의 고성능을 대표하는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쉐시는 기본적으로 튜브형 새시 구조를 채택했으며, 중앙을 가로지르는 베어링 유닛에 서브프레임이 장착되고, 그 끝에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이 사용되었습니다. 이로써 355348보다 더 다이나믹한 운전을 제공하며, 고속 주행 시 안정성이 향상되었습니다. 경량화를 위해 마그네슘 합금 휠이 도입되어 차량 무게를 1360kg 이하로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페라리 355은 훌륭한 성능과 아름다운 디자인, 풍부한 편의 기능을 결합하여 페라리 역사 속에서 빛나는 모델 중 하나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293km/h
0-97km/h 4.7초
엔진 형태 V8
베기량 3,496
변속기 6단 수동
최고 출력           375마력(@8,250)
토크 36.2kg.m(@5,000)
공차 중량 1,353kg
연비  6.4km/l

 

 

 

페라리(Ferrari) 360 모데나(Modena)

 

 

 

 

 

페라리 355의 후속작으로, 경량화 설계와 아름다운 디자인이 특징이었다.

 

페라리 360 모데나는 페라리 355의 후속작으로 출시되었으며, 경량화 설계와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피닌파리나가 바디 스타일링을 맡아 디자인된 이 차량은 수천 시간의 풍동 시험을 거쳐 페라리의 명성을 이어가는데, 그 결과 비로소 대중 앞에 공개되었습니다.

 

360 모데나는 매혹적인 디자인뿐만 아니라 뛰어난 공기역학적 특성을 자랑했습니다. 스포일러 없이도 시속 113km에서 다운포스가 전작 355보다 더 뛰어났다는 특이점이 있었습니다. 또한, 차체의 하부 구성은 매우 우수하여 알루미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355보다 59kg를 감량할 수 있었습니다.

 

이 차량은 주행 위주로 세팅되었지만 의외로도 승차감도 우수했습니다. 이는 어댑티브 댐퍼 시스템의 도입으로 가능했습니다. 새로운 V8 엔진은 내부에 40개의 밸브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티타늄 커넥팅 로드와 뱅크당 2개의 캠샤프트를 장착하여 1리터당 111마력을 발휘했습니다. 이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기록 중 하나로 꼽히며, 엔진의 고성능과 효율성을 강조했습니다.

 

페라리 360 모데나는 고급 자동차 시장에서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적인 도전으로 주목받은 차량 중 하나로, 페라리의 전통을 이어가는데 큰 역할을 한 모델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296km/h
0-97km/h 4.5초
엔진 형태 V8
베기량 3,586
변속기 6단 세미오토
최고 출력 394마력(@8,500)
토크 37.1kg.m(@4,750)
공차 중량 1,393kg
연비  5.7km/l

 

 

 

페라리(Ferrari) 512 BB 르망(Le Mans)  1978

 

 

페라리 512를 기반으로 제작한 레이싱 머신으로, 수평대향형 12기통 엔진을 장착했다.

 

페라리 512 BB 르망(Le Mans)은 페라리가 1970년대 초반 스포츠카 레이싱 프로그램에서 철수하고 F1에 주력하기로 결정했을 때, 북미 레이싱 팀에서 개발한 레이싱 머신입니다. 이 차량은 페라리 512 BB(Berlinetta Boxer)를 기반으로 하여 제작되었으며, 레이싱에 적합하게 차체 앞부분을 개조하여 다양한 기술적 향상을 이루었습니다.

 

차체 앞부분의 개조 작업으로는 보닛에 라디에이터의 열을 효율적으로 식히기 위한 에어 인테이크 설치와 더 강력한 헤드라이트 장착이 포함되었습니다. 특히, 옆부분에는 수평대향형 12기통 엔진에서 필요한 공기를 공급하기 위한 흡기구가 뚫려 있어 고성능을 지원했습니다.

 

새시는 양산형 차와 유사하게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을 채용하였지만, 내구 레이싱에서 충분한 제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훨씬 큰 브레이크 디스크가 사용되었습니다. 엔진은 풀-알로리 12기통 엔진으로, 1970년식 3리터급 F1 엔진을 기반으로 하여 건식 윤활 시스템을 개선하고, 뮤얼 인젝션 시스템을 도입하여 최대 600마력까지의 출력을 달성하였습니다.

 

페라리 512 BB 르망은 풍부한 역사와 기술적 향상을 갖춘 레이싱 머신으로, 그 성능과 디자인은 페라리의 레이싱 업적 중 하나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324.8km/h
0-97km/h 3.6초
엔진 형태 수평대향형 12기통
베기량 4,942
변속기 5단 수동
최고 출력 480마력(@7,400)
토크 정보없음
공차 중량 982kg
연비  정보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