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슈퍼카 Super Car 전설로 기억되다 (16)

by dan-83 2023. 11. 3.

 

쉐보레(Chevolet) 노바(Nova) SS 1973

쉐보레(Chevolet)  노바(Nova) SS 1973

 

드래그용 머신으로 애용된 쉐보레의 패스트백

 

1973년 노바 SS는 드래그 레이스용 머신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쉐보레의 차종 중 하나였습니다. 이 차량은 과거 노바 모델보다 크게 재디자인되어 중형차의 외관을 채우며, 패스트백 스타일의 디자인을 갖췄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그 당시 유행한 머슬카와 유사함을 지니고 있었죠.

 

노바 SS 1973년형은 초기에는 스몰블락 V8 엔진만을 탑재한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차량은 주로 드래그 레이스와 같은 레이싱 용도로 인기를 얻었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엔진 공간이 넓어 대형 엔진을 쉽게 장착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노바 SS의 엔진 선택은 다양했는데, 어떤 차주들은 7.4리터 빅블락 엔진부터 7.6리터 엔진까지 다양한 크기의 엔진을 보닛 아래에 장착했습니다. 이러한 엔진들은 밸런스가 매우 좋아 고성능을 발휘하며, 특히 하이 리프트 캠샤프트와 L88 매니폴드, 4배럴 헐리(Holley) 카뷰레터를 장착한 7.4리터 엔진은 약 450마력을 발생시켰고, 1/4마일을 단 12.5초 만에 주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그 당시의 스포츠카와 비교하여 매우 강력한 성능이었습니다.

 

노바 SS는 스톡 서스펜션을 사용했지만, 뒷 바퀴에 장착된 트랙션 바는 급가속 시에 높은 추진력을 제공하여 레이스 중에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이런 모든 특징들로 인해 노바 SS 1973년형은 드래그 레이스와 같은 레이싱 이벤트에서 매우 경쟁력 있는 차량 중 하나로 평가되었으며, 많은 열렬한 차량 애호가들에게 아직도 기억 속에서 강력한 인상을 남기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230km/h
0-97km/h 4.8초
엔진 형태 V8
베기량 7,669
변속기 3단 자동
최고 출력 525마력(@6,200)
토크 70.2kg.m(@4,200)
공차 중량 1,477kg
연비  2.1km/l

 

쉐보레(Chevolet) 엔코 쉘빌(Yenko Chevelle)

1969  쉐보레(Chevolet) 엔코 쉘빌(Yenko Chevelle)

 

돈 엔코가 튜닝한 한정생산 쉘빌으로, 직선 가속력이 엄청났다.

 

쉐보레( Chevrolet) 엔코 쉘빌 (Yenko Chevelle)은 돈 엔코 (Don Yenko)가 튜닝한 한정생산 차량으로, 그의 역사적인 튜닝 작업으로 유명합니다. 이 차량은 직선 가속력과 고성능을 중점으로 개조되었으며, 1969년에 99대만 한정 생산되었습니다.

 

돈 엔코는 원래 카마로의 튜닝으로 유명했지만, 1969년에는 쉘빌 (Chevelle)의 튜닝에 참여하여 놀라운 스트리트 레이서를 만들었습니다. 엔진 업그레이드 부분에서 주목할 만한 변경 사항 중 하나는 기존의 375마력을 내던 6.6리터 빅 블록 엔진을 7.2리터 엔진으로 교체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엄청난 동력이 제공되었고, 직선 가속력이 매우 뛰어났습니다.

 

성능 개선을 위해 큰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었으며, 먼시(Muncie)4단 수동 변속기나 GMTH400 자동 변속기 중 하나가 선택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서스펜션은 후 코일 스프링과 전 독립식 A암을 사용하여 주행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외부적으로, 엔코 쉘빌에는 엔코 SC(슈퍼카) 로고가 새겨져 있으며, 검은색 스트라이프 도장으로 강조된 디자인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이 차량은 한정 생산되었으며, 1969년에 99대만 생산되었기 때문에 도로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소수의 콜렉터 아이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 모델은 1970년에 엔코 쉘빌SS454로 대체되었지만, 엔코 쉘빌은 그의 튜닝 업적과 레이싱 역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고속도 176km/h
0-97km/h 5.7초
엔진 형태 V8
베기량 6,997
변속기 3단 자동
최고 출력 450마력(@5,000)
토크 62.1kg.m(@4,000)
공차 중량 1,727kg
연비  2.8km/l

시트로엥(Citroen) SM

1973  시트로엥(Citroen) SM

 

마세라티에서 가져온 엔진을 바탕으로 렐리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시트로엥의 패스트백

 

시트로엥 SM은 프랑스의 자동차 제조사 시트로엥이 1969년에 이탈리아의 마세라티를 인수한 후, 이를 기반으로 개발한 패스트백 스포츠카입니다. 이 차량은 마세라티의 엔진을 사용하여 렐리 랠리 등의 레이싱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시트로엥이 마세라티를 인수한 후, 마세라티는 시트로엥에 새로운 엔진과 변속기를 제공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시트로엥은 슈퍼카 S/에 이 엔진을 장착했습니다. 이때, 시트로엥은 원가 절감을 위해 SM의 많은 부품을 시트로엥 DS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에는 수공식 서스펜션과 매우 민감한 4휠 디스크 브레이크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트로엥 SM의 엔진은 마세라티로부터 가져온 V6 엔진으로, 초기에는 2.6리터 엔진으로 시작하여 나중에 3.0리터 엔진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이 엔진은 3.0리터 V6 엔진에서 2개의 실린더를 제외한 것으로, 고성능과 경제성을 동시에 제공했습니다. 또한, 변속기는 엔진 앞부분에 위치하여 엔진 무게배분을 최적화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시트로엥은 1971년 모로코 렐리에 이 차량을 4대 출전시켰고, 이 레이스에서 1, 3, 4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끌어냈습니다. 이는 SM이 레이싱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 사례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1974년에 푸조가 시트로엥을 인수하면서, 시트로엥 SM은 생산이 중단되었습니다. 이로써 이 뛰어난 패스트백 스포츠카는 단종되었지만, 그 특별한 역사와 성과는 아직도 자동차 열렬한 애호가들에게 기억되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227km/h
0-97km/h 8.5초
엔진 형태 V6
베기량 2,670
변속기 5단 수동
최고 출력 170마력(@5,500)
토크 23.1kg.m(@4,000)
공차 중량 1,453kg
연비  4.4km/l

 

코스워스 (Cosworth) 베가 (Vega)

1975 코스워스 (Cosworth) 베가 (Vega)

미국의 자존심을 살린 소형차로, 4기통 2리터 엔진을 장착하고 핸들링이 뛰어났다.

 

코스워스(Cosworth) 베가는 미국의 자동차로, 특히 4기통 2리터 엔진을 장착하고 우수한 핸들링 성능을 제공하여 미국의 자동차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모델 중 하나입니다.

 

코스워스 베가는 처음에는 판매량이 낮았으나, 시간이 지난 후에 미국의 자동차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쉐보레는 경제적이면서 경쟁력 있는 소형차 모델을 개발하고자 했는데, 이를 위해 베가라는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베가는 상위 옵션으로 110마력의 2.3리터 4기통 엔진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1973년에는 1970년대 중반의 석유 위기로 인해 쉐보레가 경제적인 소형차를 개선하라는 압력을 받았고, 그 결과 코스워스에게 베가를 업그레이드하라는 지시를 내렸습니다. 코스워스는 알로이 블록과 짧은 스트로크를 가진 2리터 엔진을 사용했으며, 트윈 캠샤프트 16밸브 헤드를 추가하여 고성능을 추구했습니다. 계량된 피스톤과 전자 제어식 연료 분사 시스템을 사용하여 이 엔진은 130마력을 발휘했습니다. 그러나 양산 버전은 110마력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코스워스 베가는 엔진 업그레이드 외에도 개선된 서스펜션, 스티어링, 그리고 6x13인치 휠을 통해 우수한 핸들링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이 모델은 미국의 자동차 산업에서 경제적이면서도 성능이 우수한 소형차로 소비자들에게 인정을 받았으며, 시대를 앞서가는 기술과 엔지니어링으로 미국의 자동차 자부심을 살렸습니다.

 

최고속도 180km/h
0-97km/h 12.3초
엔진 형태 직렬 4기통
베기량 1,998
변속기 4단 수동
최고 출력 110마력(@5,600)
토크 14.4kg.m(@4,800)
공차 중량 1,200kg
연비  7km/l

 

 

데일 언하르트(Dale Earnhardt) 쉐비 루미나(Chevy Lumnina)

1989 데일 언하르트(Dale Earnhardt) 쉐비 루미나(Chevy Lumnina)

 

 

쉐보레 루미나의 나스카 출전용 레이싱 버전

 

데일 언하르트(Dale Earnhardt)와 쉐보레 루미나(Chevy Lumina)의 나스카 출전용 레이싱 버전은 1992년부터 1999년까지 활약한 시기에 대해 다소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데일 언하르트는 "Intimidator(위협자)"라는 별명으로 잘 알려진 미국의 카 레이싱 전설로, 그의 나스카(NASCAR) 경력은 놀랍고 감명적이었습니다. 1992년부터 그는 쉐보레 루미나를 운전하여 나스카 무대에서 무궁무진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1992년에는 쉐보레가 나스카에서 부진한 시즌을 보냈으며, 그를 포함한 많은 드라이버들이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1993, 쉐보레는 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였고, 이로써 윈스톤 컵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루미나는 나스카 경기에서 기존의 양산형 차와 똑같은 외형을 가져야 했으나, 내부는 완전히 레이싱용으로 개조되었습니다. 강철 프레임은 내부를 보호하고, 트레일링 암과 팬하드 로드가 후방 차축에 장착되었습니다. 앞쪽에는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과 커다란 안티롤바가 있어 우수한 주행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이 차량은 다양한 코스를 주행해야 했으므로 각기 다른 스프링 비율과 타이어를 장착했습니다.

 

루미나의 엔진은 압축비 13:1을 갖춘 쉐보레 스몰블락 엔진으로, 무게는 1,587kg에 미치지 않았습니다. 또한, 케블러 바디 패널과 렉산 창문이 사용되어 경량화와 공기동력학적 효율성을 극대화했습니다.

 

데일 언하르트와 그의 루미나는 나스카 역사에서 놀랄 만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기억되며, 그는 나스카 팬들에게 영원한 전설로 기억됩니다.

 

최고속도 320km/h
0-97km/h 3.5초
엔진 형태 V8
베기량 5,866
변속기 4단 수동
최고 출력 680마력(@7,000)
토크 정보없음
공차 중량 1,590kg
연비  정보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