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M3 1987
초기형 M3의 후속작으로, 기존 명성을 이어서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스포츠카
BMW의 M3 모델은 스포츠카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그릅A 레이싱에 참가하기 위한 호몰로게이션 규정을 충족시키기 위해 5000대 이상의 양산형 차량을 생산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BMW는 초기형 M3를 5000대 이상 판매한 후, 후속작을 발표했습니다.
기술적 향상
이 후속작은 4기통 엔진을 장착하여 192마력의 힘을 발휘하였으며, 이는 당시에 높은 출력을 자랑했습니다. 또한, 독립형 서스펜션은 기본적으로 3시리즈와 동일했지만 쇼크 업소버, 스프링, 안티롤바 등이 계량되어 고성능 스포츠카로의 변신을 이루었습니다.
커진 바퀴는 고속 주행 시 안정성을 향상시켰으며, 디스크 브레이크의 크기도 증가하여 제동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더불어 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LSD)이 추가되어 주행의 정밀도를 높였고, 엔진의 레드존은 7000m까지 올라감으로써 고성능 주행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디자인의 변화
차량의 외관도 크게 변화하였습니다. 휠과 휠하우스의 크기가 증가하였고, 뒷 창문의 각도가 변경되어 고속 주행 시의 공기 저항을 최소화했습니다. 필러도 두꺼워져서 차체 강도를 향상시켰으며, 이러한 디자인적 향상은 전반적으로 높은 성능과 안정성을 갖춘 외관으로 나타났습니다.
BMW M3 후속작은 그릅A 레이싱에서 큰 성공을 거두며 스포츠카 시장에서 자리잡았으며, 기술적인 혁신과 디자인의 변화를 통해 스포츠카 업계에서 두각을 나탔습니다.
최고속도 | 225km/h |
0 – 96km/h | 6.9초 |
엔진 형태 | 직렬 4기통 |
배기량 | 2,320cc |
변속기 | 5단 수동 |
최고출력 | 192마력(@6,750rpm) |
토크 | 23kg.m(@4,750rpm) |
공차중량 | 1,299kg |
연비 | 7,8km/l |
BMW M5
BMW 2세대 5시리즈를 기반으로 제작한 스포츠카로, 뛰어난 성능과 편안한 주행이 강점이었다.
BMW의 2세대 5시리즈는 스포츠카 M5의 기반 모델로 사용되었으며, 뛰어난 성능과 편안한 주행 경험을 제공하며 자랑스러웠습니다.
2세대 5시리즈의 기술적 발전
2세대 5시리즈는 이전 모델에 비해 다양한 측면에서 발전한 차종으로, 튼튼한 차체와 완벽한 서스펜션 시스템으로 높은 품질을 자랑했습니다. 특히, 2세대 5시리즈는 M5 모델을 만들기 위한 우수한 기반 모델로 사용되었으며, 이로 인해 M5의 성능은 꾸준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M 모델의 기술적 개선
BMW의 M 모델은 차체를 낮추고, 스프링 및 쇼크 업소버를 계량하여 우수한 주행 안정성과 조향성을 제공하였습니다. 더불어 안티롤바의 두께를 늘려 차량의 민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8x17인치 휠과 12인치 브레이크는 M5의 무거운 세단 차체에 완벽한 제동 성능을 제공하여 운전자에게 뛰어난 조작감을 선사했습니다.
엔진과 성능
M5의 엔진은 BMW M1 모델에서 계량하여 가져왔으며, 이 엔진은 M1과 마찬가지로 7000rpm 이상의 높은 회전수 범위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1992년 말에 출시된 M5는 3.8리터 엔진과 340마력을 자랑하며, 6단 변속기와 더 큰 브레이크, 18인치 휠 등의 기술적인 개선을 통해 성능을 끌어올렸습니다. M5는 그 당시 고성능 공도용 차량 중에서 어마어마한 성능을 제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아주 편안한 주행 경험도 제공하여 고성능 차량과 편안함의 조화를 이룬 모델로 자리잡았습니다.
BMW 2세대 5시리즈를 기반으로 한 M5는 기술적 혁신과 우수한 성능, 편안한 주행 경험을 결합하여 스포츠카 업계에서 주목받았습니다.
최고속도 | 248km/h |
0 – 96km/h | 6.5초 |
엔진 형태 | 직렬 6기통 |
배기량 | 3,535cc |
변속기 | 5단 수동 |
최고출력 | 310마력(@6,900rpm) |
토크 | 35,9kg.m(@4,750rpm) |
공차중량 | 1.729kg |
연비 | 5.7km/l |
BMW M5 1985
M5에 슈퍼카 엔진을 장착하고 많은 부품을 계량한 고성능 스포츠카
BMW M5의 업그레이드와 1985년의 혁신
BMW M5는 1980년대에 슈퍼카 엔진과 다양한 기술 개선을 통해 고성능 스포츠카로 발전하였으며, 1985년에는 더욱 혁신적인 엔진을 탑재하였습니다.
초기 M5351 모델
M5351 모델은 1980년에 출시되었으며, 디자인 변경 없이 기존 M5 모델을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모델은 주로 슈퍼카 엔진과 관련된 기술적인 요소를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1985년 M5의 혁신
1985년, BMW는 M5 모델에 슈퍼카 M1의 엔진을 탑재하였으며, 이로 인해 이 모델은 높은 성능을 자랑하게 되었습니다. 엔진의 특징으로는 높은 압축비, 확장된 알루미늄 실린더, 트윈 오버헤드 캠샤프트, 보쉬 퓨얼 인젝션, 오일 쿨러, 이중 배기 시스템 등이 사용되었습니다.
특별한 변속기
일반적인 5단 기어로는 부족한 성능을 제공하기에, BMW는 게트랙(Getrag) 사에서 특별히 제작한 도그-레그(dog-leg) 1단 기어를 제공하였습니다. 이는 레이싱과 스포츠 주행에 적합한 고성능 변속기로써, 운전자에게 뛰어난 제어력을 제공했습니다.
고성능 서스펜션과 제동 시스템
서스펜션은 뒷쪽에서 특허받은 트랙링크를 사용하였으며, 앞쪽에서는 전통적인 맥퍼슨 스트럿을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조합은 주행 안정성과 조작성을 균형있게 제공했습니다. 또한, 거대한 디스크를 사용한 ABS 브레이크 시스템은 충분한 제동력을 확보하였으며, 이로써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내부 디자인 및 편의 기능
M5 내부로 들어가면 드라이빙 포지션은 완벽하게 조정 가능하며, 파워 시트와 에어컨과 같은 편의 기능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이로써 운전자는 고성능 스포츠카를 주행하면서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BMW M5는 1985년의 혁신을 통해 슈퍼카 엔진과 고성능 기술을 결합한 모델로, 스포츠카 업계에서 주목받았습니다.
최고속도 | 235km/h |
0 – 96km/h | 6.0초 |
엔진 형태 | 직렬 6기통 |
배기량 | 3,453cc |
변속기 | 5단 수동 |
최고출력 | 256마력(@6,500rpm) |
토크 | 32.8kg.m(@5,000rpm) |
공차중량 | 1.554kg |
연비 | 7.1km/l |
BMW M6
BMW 6시리즈를 기반으로 강력한 엔진과 모터스포츠 파츠를 장착한 당대 최고의 스포츠 쿠페
BMW M635CS/M6: 강력한 엔진과 모터스포츠 파츠로 이루어진 고성능 모델
1983년에 출시된 BMW 6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고급한 모델 중 하나인 635CS는 강력한 엔진과 모터스포츠 파츠로 자랑하며 당대 최고의 퍼포먼스와 덧진 디자인을 제공하였습니다. 이 모델을 기반으로 BMW의 모터스포츠 디비전은 유럽 전역에서 M635CS로 알려진 M6를 생산하였으며, 그 차량은 스포츠카 업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기술적 개선
M6 모델은 Bilstein Gas Shock Absorber와 딱딱한 스프링, 안티롤바와 같은 모터스포츠 파츠를 사용하여 주행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낮은 차체 위치는 코너링에서 안정성을 향상시켰으며, 트렁크로 배터리 이동은 무게 분배를 개선하여 주행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엔진과 성능
M6는 M1 슈퍼카에서 가져온 24밸브 엔진을 장착하였으며, 중앙에 장착된 점화 플러그와 경량의 알로이 헤드를 바탕으로 폭발력을 향상시켰습니다. 차량은 전 맥퍼슨 스트럿과 후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사용하여 핸들링 성능을 향상시켰으며, 변속기의 총총한 기어비는 엔진의 파워밴드에서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제동 시스템
1980년대 BMW 중 가장 강력한 모델 중 하나인 M6에는 11인치 브레이크 디스크가 장착되어 있어, 뛰어난 제동 능력을 제공하였습니다.
내부 디자인 및 편의 기능
내부에는 에어컨이 포함되었으며, 고급 가죽 소재가 사용되어 승차감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컴퓨터가 장착되어 차량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운전자에게 편리한 조작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BMW M635CS/M6는 고성능과 모터스포츠 업그레이드를 통해 당대 최고의 BMW 6시리즈 중 하나로, 스포츠카 업계에서 두각을 나탔으며 고성능과 승차감을 결합한 중요한 모델 중 하나로 평가받았습니다.
최고속도 | 253km/h |
0 – 96km/h | 6.7초 |
엔진 형태 | 직렬 6기통 |
배기량 | 3,453cc |
변속기 | 5단 수동 |
최고출력 | 286마력(@6,500rpm) |
토크 | 33.9kg.m(@4,500rpm) |
공차중량 | 1.513kg |
연비 | 6.4km/l |
BMW Z3
고성능과 고효율을 동시에 달성한 BMW 최초의 2인승 로드스터
BMW Z3 로드스터: 고성능과 고효율의 조화
1986년에 컨셉트카로 출시된 BMW Z1로드스터를 거쳐, BMW는 대중을 위한 로드스터를 만들어주길 대중들이 열망하는 모습을 관측했습니다. 그리고 마프다와 토요타가 로드스터로 큰 인기를 얻자, 1996년 BMW는 자신의 로드스터를 선보였습니다. 이로써 BMW Z3는 고성능과 고효율을 동시에 달성한 최초의 BMW 2인승 로드스터로 등장하였습니다.
기술적 특징
BMW Z3는 BMW의 프론트-엔진 후륜구동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길고 경사진 보닛 아래에 1.8리터 엔진을 장착하였습니다. 이 차량은 BMW의 다양한 부품과 기술을 현명하게 결합하였습니다. 앞 서스펜션은 3시리즈 세단에서, 뒤 세미 트레일링 암은 3시리즈 컴팩트에서 가져왔으며, 이로 인해 주행 안정성과 조작성이 뛰어났습니다.
엔진 성능
Z3는 24밸브 엔진을 탑재하였으며, 이 엔진은 저 rpm에서 높은 토크를 발휘하였으며, 고 rpm에서는 높은 출력을 제공하며 연비도 효율적이었습니다. 이는 높은 성능과 효율성의 조화를 이룬 것으로, 운전자들에게 강력한 주행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BMW Z3 로드스터는 고성능과 고효율을 동시에 달성하여 로드스터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으며, BMW의 로드스터 트래디션을 이어가는 중요한 모델 중 하나로 자리잡았습니다.
최고속도 | 185km/h |
0 – 96km/h | 8.2초 |
엔진 형태 | 직렬 4기통 |
배기량 | 1.895cc |
변속기 | 5단 수동 |
최고출력 | 138마력(@6,000rpm) |
토크 | 18.0kg.m(@4,300rpm) |
공차중량 | 1.242kg |
연비 | 10.5k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