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850i
아름다운 디자인의 대형 쿠페로, 럭셔리함과 운전의 재미를 모두 잡은 BMW의 걸작품
1989년에 출시된 BMW 850은 아름다운 디자인의 대형 쿠페로, 럭셔리함과 운전의 재미를 모두 담아낸 BMW의 걸작품입니다. 6시리즈 쿠페의 웅장한 후속작으로 등장한 이 차량은 더 크고 무거워지면서 동시에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BMW는 850을 설계할 때 운전하기 쉬운 차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차체 제어 장치와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을 사용하여 어떤 상황에서도 운전자가 차를 컨트롤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자동 차체 제어 장치는 뒷바퀴 조향과 연결되어 오버스티어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절하였습니다.
또한 엔진은 맥라렌 F1에 사용된 엔진을 베이스로 개발되었으며, 약간의 튜닝을 통해 300마력의 출력을 발휘하였습니다. BMW 850은 부드럽고 조용하며 편안한 주행감을 강조하였으며, 아름다운 쿠페 형태는 필러 없이도 충분한 차체 강성성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지붕 안에 습격된 워터 오버 바(물 위로 올라오는 바람)가 이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하부 역시 부드럼게 제작되어 낮은 0.29의 항력 계수를 기록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최고속도 | 256km/h |
0 – 96km/h | 7.4초 |
엔진 형태 | V12 |
배기량 | 4.988cc |
변속기 | 6단 수동 |
최고출력 | 300마력(@5,250rpm) |
토크 | 45.2kg.m(@4,100rpm) |
공차중량 | 1.886kg |
연비 | 7.1km/l |
BMW 알피나(Alpina)B10
BMW 535i를 기반으로 전문 튜너 알피나'가 튜닝한 고성능 버전의 스포츠 세단
1988년에 BMW가 새로운 5시리즈를 출시한 후, 독일의 전문 튜너인 알피나가 BMW 535i 모델을 기반으로 B10이라는 고성능 버전의 스포츠 세단을 발표하였습니다. 알피나는 535i의 서스펜션을 0.5인치 낮추고, 빌스타인 쇼크 업소버와 강력한 안티 롤 바를 장착하여 핸들링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차량의 외관 변화를 최소화하였지만, 전면에는 스포일러를 장착하고 후면에는 작은 알피나 뱃지가 달린 스포일러를 추가하였습니다.
알피나는 엔진 성능도 향상시켰습니다. 실린더 내부 압력을 높이고, 캠샤프트를 계량하여 엔진의 성능을 개선했습니다. 특히 바이터보 버전은 두 개의 터보차저를 장착하여 최대 360마력까지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후기형 모델에서는 가속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일부 부품이 교체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최고 속도는 조금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매우 빠른 투어링 카로 평가받았습니다.
최고속도 | 251km/h |
0 – 96km/h | 7.0초 |
엔진 형태 | 직렬 6기통 |
배기량 | 3,430cc |
변속기 | 5단 수동 |
최고출력 | 254마력(@6,000rpm) |
토크 | 32,4kg.m(@4,000rpm) |
공차중량 | 1,543kg |
연비 | 7,5km/l |
BMW M 로드스터 (Roadster)
강력한 6기통 엔진을 장착한 BMW의 2인승 고성능 후륜구동 로드스터
1995년에 출시된 BMW M Roadster는 강력한 6기통 엔진을 장착한 2인승 고성능 후륜구동 로드스터입니다. 초기에는 140마력의 4기통 엔진을 사용하였으나, 사람들의 더 큰 충족을 원하는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BMW는 2.8리터 직렬 6기통 엔진을 장착한 모델을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앞서 네바 모트소에서 공개된 M Roadster 컨셉트카와 유사할 것으로 암시되었습니다.
M Roadster는 양산 모델로 출시되었으며, M3에서 사용된 직렬 6기통 엔진이 탑재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BMW의 명성있는 출력이 바퀴로 전달되고, 조향 시스템은 별도로 조정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계속해서 이어졌습니다. 전조 서스펜션은 M3에서 가져왔으며, 후미 서스펜션은 3시리즈에서 채용되었습니다. 또한 BMW의 가변 밸브 시스템인 VANOS를 활용하여 엔진 출력 손실을 최소화하였습니다.
M Roadster는 미국에서는 최대 출력이 제한된 240마력으로 출시되었지만, 유럽 버전에서는 M3와 동일한 321마력의 출력을 발휘하였습니다.
최고속도 | 220km/h |
0 – 96km/h | 5,2초 |
엔진 형태 | 직렬 6기통 |
배기량 | 3,152cc |
변속기 | 5단 수동 |
최고출력 | 240마력(@6,000rpm) |
토크 | 31,9kg.m(@3,800rpm) |
공차중량 | 1,402kg |
연비 | 9,6km/l |
BMW M1
내구 레이싱 출전용으로 만들어진 스포츠카로, 뛰어난 성능을 갖치지만 무거운 차체가단점이었다.
M1은 그룹4 내구 레이싱에 출전할 수 있는 스포츠카를 만들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초기 컨셉트카와 디자인을 거쳐 1978년에 양산형 M1의 생산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강철로 만들어진 새시와 보강재로 인해 유리 섬유를 사용하더라도 다른 스포츠카들과 비교하여 너무 무거워서 경쟁에서 약점으로 작용했습니다.
M1은 277마력의 엔진을 탑재하여 매우 우수한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이는 1960년대에 출시된 직렬6기통 모델 중에서도 탁월한 수치였습니다. 그룹5 레이싱용으로 튜닝된 M1은 터보차저가 장착되어 최대 700마력까지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가변식 더블위시본 서스펜션과 계량된 클러치 및 브레이크 패달을 채용하여 조작성과 반응성을 급격하게 향상시켰습니다.
최고속도 | 260km/h |
0 – 96km/h | 5,7초 |
엔진 형태 | 직렬 6기통 |
배기량 | 3,453cc |
변속기 | 5단 수동 |
최고출력 | 277마력(@6,500rpm) |
토크 | 32,3kg.m(@5,000rpm) |
공차중량 | 1,419kg |
연비 | 4,6km/l |
BMW M3
BMW 3시리즈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고성능 모델로, BMW를 상징하는 뛰어난 스포초3
BMW M3는 BMW 3시리즈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고성능 모델로, BMW를 상징하는 뛰어난 스포츠카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1988년에 레이싱용 고성능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시작되었으며, 3시리즈 세단인 E30을 기반으로 M3가 개발되었습니다.
M3는 기존의 3시리즈와 비교하여 주행성과 파워를 대폭 개선했습니다. 앞에는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을 채택하고, 뒤에는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사용하여 차체의 주행성과 조작성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17인치 휠과 광폭 타이어를 장착하여 우수한 주행 성능과 조작성을 제공하였습니다.
M3의 파워트레인은 당시 최신 기술이 집약되었습니다. 트윈 오버헤드 캠샤프트와 BMW의 가변 밸브 시스템이 적용되어 엔진의 토크를 향상시켰습니다. 6단 수동 변속기와 강력한 출력을 지원하는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이 함께 제공되어 우수한 주행 성능을 보장하였으며,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을 해제한 상태에서도 차량을 제어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M3은 이러한 강력한 성능과 실용성을 결합한 스포츠카로서 그 동안 거의 없던 차량입니다.
최고속도 | 224km/h |
0 – 96km/h | 5,6초 |
엔진 형태 | 직렬 6기통 |
배기량 | 3,201c |
변속기 | 6단 수동 |
최고출력 | 321마력(@7,400rpm) |
토크 | 47,1kg.m(@3,250rpm) |
공차중량 | 1,523kg |
연비 | 7k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