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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카 Super Car 전설로 기억되다 (5)

by dan-83 2023. 10. 19.

 

아우디 (Audi) RS2

 

아우디 (Audi) RS2

 

 

아우디 RS2는 포르쉐와의 협력으로 개발된 슈퍼카급 성능을 갖춘 왜건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RS2의 성공적인 모습 때문에 이전 모델인 230마력의 아우디 80 왜건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우디와 포르쉐가 함께 개발한 RS2는 탁월한 퍼포먼스로 평가받는 차량입니다.

 

아우디 80 왜건에서부터 시작하여, 포르쉐는 스트럿 서스펜션을 조정하고, 레이싱에 걸맞는 안티 롤바와 빌슈타인 쇼크 업소버를 사용하였습니다. 사륜구동 시스템은 중앙에 위치한 토션 타입 디퍼렌셜을 사용하여 그립을 향상시켰으며, 근접한 기어비를 가진 6단 변속기를 장착하였습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포르쉐 968과 동일한 사양으로 4-포트 캘리퍼를 사용하는 디스크 브레이크로 구성되었습니다.

 

RS2의 엔진은 아우디 자체 엔진인 5실린더 엔진이지만, 포르쉐가 큰 인터쿨러를 장착하고, 인젝터와 연료 펌프 등 추가 부속품을 사용하여 성능을 한 단계 끌어올렸습니다. 이처럼 아우디 RS2는 고성능과 협력사인 포르쉐의 기술적 지원으로 제작된 차량으로서 전문적이고 풍부한 성능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고속도 253km/h
0 96km/h 4.8
엔진 형태 직렬 5기통
배기량 2.226cc
변속기 6단 수동
최고출력 315마력(@6,500rpm)
토크 40.8kg.m(@3,000rpm)
공차중량 1.595kg
연비 7.1km/l

 

 

아우디 (Audi) S4

 

아우디 (Audi) S4

 

 

 

아우디의 고성능 세단은 콰트로 시스템과 터보차저가 장착된 세로베치 엔진을 특징으로 합니다. S4는 가장 최신이고 강력한 사륜구동 차량 중 하나였으며, 운전자를 편안하게 해주는 세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4A4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지만, 가로배치된 엔진을 제거하고 세로배치 V6 엔진을 장착하였습니다.

 

아우디는 S4에서 저회전에서도 충분한 토크를 발휘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엔진 뱅크에 작은 터보차저를 장착하여 터보 랙을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로 조절하였습니다. 이러한 구성으로 인해 S4 엔진은 33.8kg-m의 토크를 일상 주행 영역인 1850~2600rpm에서 쏟아냈습니다.

 

각각 독립적인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은 완벽한 코너링 성능을 제공하며, 203x431mm의 알루미늄 휠(45-시리즈 타이어)10인치/12인치 브레이크 디스크가 장착되어 충분한 제동력을 확보합니다.

 

이와 같은 아우디의 고성능 세단(S4)은 콰트로 시스템과 강력한 엔진, 우수한 조향 및 서스펜션 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이 결합되어 동급 차량 중 우수한 주행 경험을 제공합니다.

 

 

 

최고속도 230km/h
0 96km/h 5.9
엔진 형태 V6
배기량 2.671cc
변속기 6단 수동
최고출력 250마력(@5,800rpm)
토크 34.8kg.m(@1,850rpm)
공차중량 1.633kg
연비 7.8km/l

 

아우디 (Audi) TT

아우디 (Audi) TT

 

아우디의 스포츠카인 TT는 동글동글한 디자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외모뿐만 아니라 성능 면에서도 출중한 차량입니다. 폭스바겐 를 기반으로 아우디는 디자인의 걸작으로 평가받는 TT를 출시하였습니다. 둥글둥글한 외관과 기주에 스티치로 장식된 인테리어는 한 눈에 보면 아우디의 작품임을 알 수 있게 합니다.

 

아우디 TT의 외관은 제2차 세계대전 시절 오토 유니온 레이서를 연상시키며, 크기가 큰 17인치 직경의 휠은 차량이 코너링할 때 환상적인 감각을 전달해줍니다.

 

기본형 T7 모델은 폭스바겐과 아우디에서 사용되었던 1.8리터 터보 엔진을 장착하고 있으며, 고성능 모델에는 실린더당 5개의 밸브와 터보차저를 탑재하여 아우디 콰트로 엔진을 추가로 강화하였습니다. 이러한 조합으로 6단 변속기와 결합하여 최대 225마력의 출력을 발휘합니다.

 

서스펜션은 앞쪽에 맥퍼슨 스트럿, 뒷쪽에 더블 위시본을 사용하였으며, 콰트로 시스템은 운전자에게 우수한 그립과 탁월한 핸들링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기본형 모델조차도 도로 주행에서 충분한 성능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최고속도 208km/h
0 96km/h 7.4
엔진 형태 직렬 4기통
배기량 1.781cc
변속기 5단 수동
최고출력 180마력(@5,500rpm)
토크 23.4kg.m(@1.950rpm)
공차중량 1.323kg
연비 11.07km/l

 

 

아우디 (Audi) V8 콰트로

 

 

아우디의 최초 8기통 엔진을 장착한 최상급 스포츠 세단은 V8 콰트로입니다. 4륜구동 시스템이 매우 성공적으로 입증되자, 아우디는 이 기술을 적용한 V8 콰트로를 1989년에 출시하였습니다. 이 차량은 BMW와 벤츠와 경쟁하기 위해 세계적인 레벨의 스포츠 세단으로 개발되었습니다.

 

V8 콰트로는 1980년대의 아우디 셰시를 계승하였으며, 비록 다소 오래된 기술이었지만, 그 당시에는 최신 기술로 간주되던 4륜구동 시스템과 앞뒤 디퍼렌셜을 탑재하고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엔진도 첫 번째 양산 차량에 적용된 아우디의 8기통 엔진으로서 혁신적인 기술을 담고 있었습니다.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오버헤드 캠샤프트도 기술적인 걸작품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초기 모델은 3.7리터 배기량을 가지고 있었으나, 후기형 모델(1992~1994)에서는 배기량이 4.2리터까지 확장되었습니다.

크로스-스포크(교차된 부챗살) 스타일의 알루미늄 휠은 후기형 4.2리터 V8 콰트로 모델임을 알아볼 수 있는 특징이었습니다. 또한, 이 차량은 가격 대비 성능 비율이 우수한 네 시즌용 스포츠 세단 중 하나였습니다.

 

 

 

최고속도 232km/h
0 96km/h 6.6
엔진 형태 v8
배기량 3,562cc
변속기  4단 자동
최고출력 240마력(@5,800rpm)
토크 33.1kg.m(@4,400rpm)
공차중량 1.772kg
연비 5.7km/l

 

오스틴 (Austin) 힐리 (Healey) 3000

 

 

 

 

도드 휠리(Donald Healey)1952년 얼스 코트 모터쇼에서 작고 엄청난 스포츠카인 오스틴 힐리 100을 공개했습니다. 이 로드스터는 4기통 2.6리터 오스틴 애틀란틱 엔진을 사용하며, 트라이엄프 TR2와 경쟁하는 차량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 후 4년 뒤, 힐리 100은 오스틴의 6기통 2.6리터 엔진으로 교체되어 차명도 "100-6"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오스틴 힐리 3000 MK11959년에 출시되었으며, 이 모델은 강력한 출력인 124마력을 발생시켰습니다. 외관상 스포츠 로드스터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리에주-로마-리에주(Liege-Rome-Liege) 렐리에서 우승하며 렐리카로서의 성능과 가치를 입증하였습니다.

 

1961년에 출시된 힐리 3000 MK2 모델은 곡면 앞유리와 측면 바람막이용 창문 등 외관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언급할 수 있는 모델은 "MK3 BJ8"로서,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는 모델이었습니다. 이 모델은 150마력의 출력을 발생시키며 서보 브레이크가 장착되었습니다.

 

모든 힐리 시리즈는 프레임바디 형식을 채용하여 제작되었으며, 위시본과 하드 리프 스프링 서스펜션 시스템을 사용하여 우수한 코너링 성능과 조작성을 제공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양앞바퀴가 밖으로 벗어나는 언더스티어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급격한 오버스티어 상황으로 전환될 수도 있었습니다.

 

 

 

최고속도 193km/h
0 96km/h 10.1
엔진 형태 직렬 6기통
배기량 2,912cc
변속기 4단 수동
최고출력 148마력(@5,250rpm)
토크 22.3kg.m(@3,500rpm)
공차중량 1.159kg
연비 6k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