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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카 Super Car 전설로 기억되다 (02)

by dan-83 2023. 10. 16.

알파로메오 (Alfa Romeo) 1750 GTV

 

 

 

알파로메오 (Alfa Romeo) 1750 GTV

 

아를다운 디자인을 쁨내는 알파로메오의 고성능 스포츠카

알파로메오(Alfa Romeo) 1750GTV는 아름다운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고성능 스포츠카입니다. 이 모델은 줄리아(Julia) 패밀리 카의 일부로, 이탈리아의 자동차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Giuseppe "Nuccio" Bertone)가 디자인한 쿠페 모델 중 하나로 1936년에 데뷔하였습니다.

 

GTV(GT Veloce)는 다른 모델과 부품을 공유하면서도 고성능 버전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독립형 더블 위시본(Double Wishbone) 서스펜션과 안티 롤 바를 사용하여 완벽한 핸들링을 제공하며, 약간의 언더스티어 특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트윈-오버헤드 엔진은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었으며, 커다란 밸브를 사용하여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였습니다. 배기 시스템도 개선하여 파워를 증가시켰습니다. 초기에는 1.6리터 배기량으로 출시되었지만, 1967년에는 배기량이 1.7리터로 증가하였고, 1971년에는 1.9리터까지 배기량이 확장되어 출력도 상당히 향상되었습니다.

 

알파로메오 1750GTV는 그 아련한 매력과 우아한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압도적인 주행 경험과 함께 운전자에게 정말 특별한 감각을 선사해주었습니다. 이 모델은 알파로메오의 전설적인 역사와 함께 현재까지도 많은 자동차 열정가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185km/h
0  96km/h 9.3초
엔진 형태 직렬 4기통
배기량 1.779cc
변속기 5단 수동
최고출력 132마력(@5,500rpm)
토크 18.5kg.m(@2,900rpm)
공차중량 1.018kg
연비 13km/l

 

알파로메오 (Alfa Romeo)  GT V6

 

 

알파로메오 (Alfa Romeo) GT V6  1986

 

아름다운 이탈리안 클래식 디자인을 한 알파로메오의 2인승 로드스터

알파로메오(Giugiaro) GTV는 뛰어난 주행 능력과 시대를 앞서간 디자인을 자랑하는 패스트백 모델입니다. 이 차량은 조르제토 주지아로(Giogetto Giugiaro)가 디자인한 것으로, 낮게 위치한 프론트 노즈, 날카로운 유리와 깎아지른 듯한 패스트백 스타일이 매력적입니다. 1970년 중반에 출시되었을 때에도 이미 시대를 앞서는 디자인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초기에는 2리터 엔진으로 출시되었으나, 1981년에 GTV6가 라인업에 추가되었습니다. GTV6은 다섯 연속해 유럽에서 가장 우수한 투어링 카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러나 다섯 번째 연속 수상을 하지 못한 이유는 해당 모델이 단종된 것 때문입니다.

 

1972년부터 제작된 GTV6는 알파로메오의 알페타(Alfetta)를 기반으로 하였으며, GT 카의 성격을 강조하기 위해 휠베이스를 짧게 조정하였습니다. 이 모델은 1979년형 알파로메오 식스(six) 세단에서 사용된 엔진을 탑재하였으며, 이 엔진은 1980년대 동안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특수 합금으로 제작된 엔진은 보쉬(Bosch)의 멀티 포인트 인젝션 시스템을 적용하여 토크 분배가 완벽하여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시켰습니다. 특히 고 RPM 구간에서 V6 엔진이 내뿜는 배기음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기어 박스가 후면으로 위치하여 전·후축 간 무게 분배도 거의 완벽에 가깝게 조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함께 결합하여 GTV6는 우수한 주행성능과 장관적인 핸들링을 제공합니다.

 

 

최고속도 211km/h
0  96km/h 8.8초
엔진 형태 V6
배기량 2.492cc
변속기 5단 수동
최고출력 154마력(@5,500rpm)
토크 30.4kg.m(@3,200rpm)
공차중량 1.291kg
연비 11km/l

 

알파로메오 (Alfa Romeo)  스파이더  (Spider) 1994

알파로메오 (Alfa Romeo) 스파이더 (Spider) 1994

 

아름다운 이탈리안 클래식 디자인을 한 알파로메오의 2인승 로드스터

알파로메오(Alfa Romeo)의 스파이더(Spider)는 아름다운 이탈리안 클래식 디자인을 가진 2인승 로드스터입니다. 이 모델의 날카로운 디자인은 1989년에 출시된 SZ와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1991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선보인 프로테오(Proteo) 컨셉트카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스파이더는 1994년에 공개되었으며, 오랜 기다림에 어울릴 만한 가치가 있는 차량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차체를 따라 흐르는 측면 캐릭터 라인과 트윈 헤드램프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아름다운 그릴을 형성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스파이더는 이탈리안 클래식의 정수로 인정받았습니다.

 

일반적인 알파로메오 스포츠카와는 달리 스파이더는 전륜구동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러나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을 전면에,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후면에 장착하여 파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이전 모델은 더블 위시본과 리지드 액슬 서스펜션을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트윈 점화 플러그를 사용하는 16밸브 엔진은 부드럽게 파워를 전달하여 최대 7000rpm의 레드라인까지 우수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알파로메오 스파이더는 그 아름다운 디자인과 동시에 우수한 주행 성능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으며, 클래식 카 열정가들 사이에서도 매우 인기 있는 모델입니다.

최고속도 208km/h
0  96km/h 8.9
엔진 형태 직렬 4기통
배기량 1.970cc
변속기 5단 수동
최고출력 150마력(@6,200rpm)
토크 18.5kg.m(@4,000rpm)
공차중량 1.373kg
연비 9.5km/l

 

알파로메오 (Alfa Romeo)  SZ

 

알파로메오 (Alfa Romeo) SZ  1989

 

완벽한 무게배분을 자랑한 알파로메오의 한정판 고성능 스포츠카

알파로메오의 한정판 고성능 스포츠카인 SZ는 완벽한 무게 배분을 자랑합니다. 1980년에 SZ를 통해 스포츠카 시장에 진입한 알파로메오는 많은 이들이 예상보다 일찍 도전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SZ의 엄청난 핸들링 능력과 견고한 그립감은 이러한 도전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주었습니다.

 

놀라운 성능의 비밀은 변속기에 있었습니다. 뒷부분에 장착된 변속기로 인해 완벽한 무게 배분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알파로메오 75 세단을 기반으로 한 SZ는 강철 프레임을 사용하여 새시를 조립하여 매우 강성하고 안정적이었습니다.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V6 엔진은 210마력의 힘을 발휘하며, 각 실린더에서 소리를 내며 활력을 표현했습니다. 전면 서스펜션은 토션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알파로메오 차량 중에서 가장 완벽한 코너링 능력을 보여주는 모델 중 하나였습니다.

 

SZ는 판매량이 100대 이하였기 때문에 도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차량입니다. 그러나 만약 그 차량을 발견한다면, 그 매력적인 모습은 모든 사람들의 관심과 주목을 받으리라 확신합니다.

 

최고속도 245km/h
0 96km/h 7.2
엔진 형태 V6
배기량 2.959cc
변속기 5단 수동
최고출력 210마력(@6,200rpm)
토크 24.4kg.m(@4,500rpm)
공차중량 1.263kg
연비 7km/l

 

알라드 (ALLARD) J2

 

알라드 (ALLARD) J2

 

미국산 V8엔진을 장착한 경량 로드스터

J2는 시드니 알라드(Sidney Allard)가 제작한 경량 로드스터로, 미국산 V8 엔진을 장착하여 효율적이고 강력한 성능을 증명한 차량입니다. 알라드는 아둔(Ardun)에 의해 계량된 4.3리터 머큐리(Mercury) V8 엔진을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으로부터의 엔진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결국 캐딜락(Cadillac) V8 또는 5.4리터 크라이슬러 헤미(Hemi) 엔진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J2는 경량 로드스터로 개발되었지만, 섀시의 강성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아 핸들링이 좋지 않았습니다. 또 다른 단점은 앞축이 분리되어 있다는 점인데, 이를 단단한 뒷축으로 보완하였습니다.

 

이 차량은 서킷에서 매우 빠르게 주행할 수 있었으며, 큰 스티어링 휠과 넓은 페달, 그리고 직선 주행에서만 도움이 되는 특이한 기어쉬프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나중에 등장한 J2X는 차체의 앞부분이 조금 길어졌으며, 서스펜션이 개선되어 좀더 우수한 성능을 가진 모델로 발전하였습니다.

 

 

후기형 J2X는 전반부 디자인과 서스펜션의 개선으로 인해 좀더 완성도 있는 차량으로 발전하였습니다. J2 J2X는 경량 로드스터로서 그 독특한 디자인과 강력한 V8 엔진을 결합하여 많은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사랑받았으며, 전설적인 모델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176km/h
0 96km/h 8.0
엔진 형태 V8
배기량 4.375cc
변속기 3단 수동
최고출력 140마력(@6,200rpm)
토크 30.4kg.m(@4,500rpm)
공차중량 942kg
연비 5k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