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시 (AC) 에이스 (ACE)
포드 V8엔진을 품은 영국산 2인승 로드스터
1997년, 신차 출시를 앞둔 에이시(AC)는 포드 V8 엔진을 품은 영국산 2인승 로드스터를 선보이기 위해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오랜 논의 끝에 그들은 차명에 "에이스(Ace)"라는 말씀을 즐겁게 결정했습니다. 이 차량은 1991년 인터네셔널 오토모티브 디자인에서 디자인되었으며, 시제품에는 코스워스(Cosworth)의 4동 터보 엔진이 장착되었습니다.
양산 차량으로 출시될 때에는 포드의 V6 엔진으로 대체되어 심장을 갖지 못하였지만, 예이스(Ace)의 판매량은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단지 48대만이 판매된 후 에이시는 법정 관리 절차를 밟게 되었습니다. 이후 프라이드 자동차 그룹(Pride Automotive Group)이 에이시를 인수하였고, 디자인을 더욱 세련되게 개선했으며 에이스(Ace)를 재출시하였습니다.
새롭게 선보인 차체는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져 광채를 발하며, 차체 강성을 높일 목적으로 스테인리스 스틸도 사용되었습니다. 전면과 후면 서스펜션 모두 더블 위시본(Double Wishbone) 형태로 채용되었으며, 10인치 브레이크 디스크와 17인치 알로이 휠도 장착되었습니다.
본넷 아래에는 시클론식 연료 분사 시스템과 슈퍼차저가 장착되어 있으며, 마음껏 달릴 수 있는 파워를 제공하기 위해 V8 엔진을 탑재하였습니다.
최고속도 | 264km/h |
0 – 96km/h | 5.5초 |
엔진 형태 | V8 |
배기량 | 4.942cc |
변속기 | 5단 수동 |
최고출력 | 340마력(@5,700rpm) |
토크 | 52kg.m(@3,500rpm) |
공차중량 | 1.515kg |
연비 | 6km/l |
에이시 (AC) 크브라 (Cobra) 289
압도적 가속력을 뽐낸 경량 로드스터
에이시(AC) 코브라 289는 압도적인 가속력을 자랑하는 경량 로드스터였습니다. 이 모델은 많은 레플리카가 생산되었으며, 캐롤 셀비(Carroll Shelby)가 레플리카 제작의 시작을 이끌었습니다. 1961년, 셀비는 당시 에이시 에이스(Ace)를 생산하고 있던 허록(Hurlock) 형제에게 접근하여 작고 가벼운 포드 V8 엔진을 이 차량에 장착하도록 설득했습니다. 그 결과, 에이시는 1962년부터 포드 엔진을 탑재한 코브라를 양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초기 모델에서는 셀비가 4.3리터 심장을 사용하였지만, 판매량은 75대로 제한적이었습니다. 그러나 1963년, 셀비는 엔진을 다시 4.7리터 V8로 교체하고 랙앤피니언 스티어링도 장착하여 개선했습니다. 이를 통해 탄생한 경량 로드스터인 코브라는 뛰어난 성능을 자랑했습니다.
코브라는 1960년대에 가속력이 가장 빠른 차로 알려져 있었지만, 트윈 튜브식 프레임은 강성 부족으로 비판받았습니다. 서스펜션은 독립형 더블 위시본(Double Wishbone)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크기가 큰 브레이크 디스크를 사용했습니다. 내부 공간은 기능적인 요소보다 비워져 있어서 편의 시설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차체 중량을 1톤 이하로 유지할 수 있었고, 시속 160km까지 가속하는데에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코브라는 과거의 멋과 전설적인 성능으로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아왔으며, 그 동안 많은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아직까지도 강력한 인상과 추억을 남기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 224km/h |
0 – 96km/h | 5.5초 |
엔진 형태 | V8 |
배기량 | 4.735cc |
변속기 | 4단 수동 |
최고출력 | 271마력(@5,700rpm) |
토크 | 52kg.m(@4,500rpm) |
공차중량 | 920kg |
연비 | 5.3km/l |
에이시 (AC) 크브라 MK IV
뛰어난 주행 성능을 자랑한 영국산 로드스터
1962년, 캐롤 셀비(Carroll Shelby)가 에이시(AC) 코브라(Cobra)를 생산하기 위해 에이시 에이스(Ace)를 다듬었습니다. 이 모델은 뛰어난 주행 성능으로 알려진 영국산 로드스터였습니다. 1980년대 중반에 서리(Sumey)에서 생산된 AC 차량들은 초기 모델인 코브라의 현대적인 버전으로 간주되는 MKIV를 모방했습니다.
이 차량들은 여전히 머스탱(Mustang)의 V8 엔진을 사용하였지만, 3세대 머스탱 5리터 엔진의 퓨얼 인젝션 시스템을 도입하여 연료 효율성을 개선했습니다. 또한, 차체 무게를 줄이기 위해 가벼운 엔진 블록을 사용하였습니다. MKIV의 수동 변속기는 매우 효율적으로 설계되어 에이스와 거의 동일한 가속력을 제공하면서도 연료 효율성을 개선했습니다.
서스펜션은 앞뒤로 모두 더블 위시본(Double Wishbone) 형태로 구성되었으며, 11인치 브레이크 디스크를 사용하여 우수한 제동력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실내 공간은 필수적인 아날로그 다이얼 외에는 크게 변화가 없어 예전과 비교해서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AC 차량들은 전형적인 뮤슬카(Muscle Car)로 알려져 있으며, 그들의 강력한 주행 성능과 전설적인 디자인은 여전히 많은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 216km/h |
0 – 96km/h | 5.3초 |
엔진 형태 | V8 |
배기량 | 4.942cc |
변속기 | 5단 수동 |
최고출력 | 225마력(@4,200rpm) |
토크 | 40.5kg.m(@3,200rpm) |
공차중량 | 1.122kg |
연비 | 6km/l |
에이시 (AC) 슈퍼블로워 (Superblower)
강력한 파워, 우수한 핸들링을 갖춘 영국산 2인승 로드스터
슈퍼블로워(Superblower)는 강력한 파워와 우수한 핸들링을 갖춘 영국산 2인승 로드스터입니다. 이 작품은 1960년대 초에 캐롤 셀비의 작품을 재창조한 것이지만, 보다 강력하게 재현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수제로 제작되었으며, 새시는 트윈 라운드 튜브를 사용하였습니다. 앞뒤 서스펜션은 모두 더블 위시본(Double Wishbone)을 채용하였고, 위시본의 앞뒤 길이가 조절 가능하여 조향 성능이 우수하며 큰 브레이크 디스크도 장착되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슈퍼블로워의 엄청난 파워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엔진은 코브라(Cobra)와 마찬가지로 머스탱(Mustang) V8 엔진을 사용하지만, 이번에는 1987-1995년 머스탱에서 사용된 5리터 엔진으로 선택되었습니다. 단순히 배기량을 업그레이드하는 것뿐만 아니라 원래 강력한 5.0 엔진(225마력, 40.5kg.m 토크)에 포드 SVT에서 개발한 원심 송풍기(Centrifugal Blower)를 장착하여 파워를 한층 높였습니다.
슈퍼블로워의 차체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모델도 수제로 작업되어 독특한 디자인과 고품질의 마감을 자랑합니다. 실내 공간은 원작의 대쉬보드를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현대적인 요소들과 함께 조화롭게 구성되었습니다.
슈퍼블로워는 그 탁월한 성능과 독특한 디자인으로 많은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영국산 로드스터 중에서도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고속도 | 248km/h |
0 – 96km/h | 4.2초 |
엔진 형태 | V8 |
배기량 | 4.942cc |
변속기 | 5단 수동 |
최고출력 | 355마력(@5,700rpm) |
토크 | 52kg.m(@3,750rpm) |
공차중량 | 1.163kg |
연비 | 20km/l |
어큐라 Acura 인테그라 타입 Integra Type R
혼다가 자랑하는 VTEC 기술이 집대성된 전륜구동 스포츠카
인테그라(integra) 타입 R의 출시는 1997년이었지만, 그 뿌리는 몇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94년 혼다(H-onds)는 AWD방식의 인테그라 프로토타입을 공개했지만 무거운 무계와 비싼 비용 때문에 실제로 양산에는 실패했다.
그러나 계속해서 경량화에 집중했고, 전문구동 방식의 인테그라를 개발해 F1에서 얻은 기술을 바탕으로 시험에 들어갔다. 1.8리터 엔진은 다양한 혼다의 VTEC 기술이 집대성되었다.
높은 압촉비(11.1)를 견딜 수 있는 저마찰 피스톤.효을성을 높인 흡배기 장치 등 다양한 기술이 사용되었다. 차체의 강성도 뛰어났으며. 서스펜션도 개량하서 앞은 맥퍼슨 스트럿을 채택했다. 또한 리미티트 스립 디퍼렌설(LSD)이 장착되어전륜 구동 차중 가장 뛰어난 핸들링을 자랑했다
최고속도 | 228km/h |
0 – 96km/h | 6.7초 |
엔진 형태 | 직렬4기통 |
배기량 | 1.797cc |
변속기 | 5단 수동 |
최고출력 | 195마력(@8,000rpm) |
토크 | 17.6kg.m(@3,500rpm) |
공차중량 | 1.103kg |
연비 | 10km/l |